출산보육 시범도시로써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오산 실현

경기 오산시가 보육 선진화를 위한 10대 비전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지난 20일 밝혔다.

오산시는 지난 2011년 출산·보육 시범도시로 지정된 이후 3년간 펼쳐온 정책을 기초로 우수 시책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보육 선진화 미래 10대 비전 계획을 수립하게 됐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보육 선진화 10대 미래비전 전략으로는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보육허브 기관 육성 ▲세교 2지구 500세대 이상 관리동 어린이집 시립어린이집 전환 ▲아이러브맘 카페 확충 ▲시청 직장어린이집 신축건립 ▲공공형 어린이집 확대지정 ▲시간 연장형 어린이집 확대지정 ▲시간제 일시보육시설 설치 ▲국공립어린이집 환경개선사업 ▲정기적인 하자검사 실시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등이다.

세교 1지구 도원근린공원과 양산동 670-2(양산도서관옆 공공청사부지)에 국비·시비 등을 포함 32억원의 사업비로 시립 은여울어린이집(정원 40명, 271㎡)명)과 육아종합지원센터(856㎡)를 각각 설치할 예정이며 현재 실시 설계 중으로 내년 3월 개원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시는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을 어린이집 운영, 영유아 전용 장난감대여 및 아이러브맘카페 관리운영, 맞춤형 양육 상담지원, 시간제 일시보육, 육아특성화 프로그램 제공 등 보육허브 기관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오산시는 지난 2월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500세대 이상 단지내 관리동 어린이집을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설치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세교 2지구 공동주택내 관리동 어린이집 약 16개소를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한다는 계획이며 국공립 어린이집 운영비, 시설비, 리모델링비 등 약 77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2017년 시행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가정양육 영유아에 대한 보육지원서비스의 일환으로 경기도 최초로 지난 2012년 1호점을 개소한‘아이러브맘 카페’는 현재 4호점이 운영되고 있다.

향후 시는 행정동별 아이러브맘 카페를 최소 2개소 이상 10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총 14개소로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맞벌이 가정 증가로 표준보육시간(07:30~19:30)이후까지 보육을 희망하는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시는 현재 51개의 시간 연장형 어린이집을 오는 하반기에 추가로 14개소를 지정하여 65개소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경기도에서 가장 젊은 도시인 오산시가 보육 선진화 10대 미래 비전을 차질 없이 진행해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도시를 실현하겠다”며“모범적이고 차별화된 출산·보육시책을 펼쳐 보육으로 인한 시민의 부담을 경감하고 여성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해 출산·보육 시범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