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용인동부경찰서(서장 김경진)는 2023년 3~5월까지 용인·수원시 일대에서 마약류 유통·투약한 피의자 22명을 검거하고 이중 5명을 구속했다.

모집책이 천안 코레일 본부 뒤편에 버린 하드디스크.

검거된 피의자들 중에는 합성대마를 전자담배라고 속여 피우게 하는 등의 방식으로 마약류를 유통한 피의자 A(21세, 남) 등 4명도 포함돼 있었는데, 이들은 사전에 ‘대마 유통계획’까지 세우는 치밀하게 범행을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합성대마를 유통시키는 일당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에 착수해, 관련 피의자 4명을 검거하고 이중 3명을 구속시키는 등 합성대마 유통계획 사전 차단을 통한 추가 피해 예방의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피의자 A등 4명은 동네 선후배 사이로, 2023년 3월 경 ‘대마 유통 계획’을 모의했고 구체적으로 “지인들을 필히 손님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고 술자리를 만들어 권유하거나 복용을 거부할 경우 담배와 비슷하게 제조해 복용을 유도”하자는 내용의 계획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또한 이들은 실제로 지인들을 불러내어 ‘전자담배’라고 속이고 합성대마를 권유해 합성대마를 흡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피의자들은 경찰의 수사망이 좁혀오자 ‘대마 유통 계획’이 작성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천안까지 가서 버려 증거인멸 했으나, 적극적인 수사를 통해 하드디스크를 찾아 확보해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삭제된 ‘대마 유통 계획’ 파일을 찾아냈다.

이들이 범행에 사용한 합성대마는 텔레그램을 통해 서울에서 구매했는데, 피의자들에게 마약을 판매한 유통책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한편, 피의자들로부터 속아 합성대마를 흡입한 이들에 대해서는 전문상담기관과 연계해 추가 피해를 예방하도록 조치했다.

용인동부경찰서는 최근 중·고등학생들을 상대로 마약범죄가 발생되는 상황으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 전담경찰관(SPO)을 통해 마약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는 한편, 마약 없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찰 역량을 집결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아울러, 합성대마는 합성대마 액상이 들어 있는 카트리지를 전자담배 케이스에 부착해 흡연하는 방식으로 흡입하므로 누군가 전자담배라고 하면서 피워볼 것을 권유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