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맞춤형 환경교육, 소외계층 멘토링 상생교육 등 추진
중학교 자유학년제 연계해 자원순환 진로교육까지

[경기eTV뉴스] 수도권 지역 폐기물을 처리하는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가 미래 환경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역할하고 있다.

환경인재 양성 요람 ‘수도권매립지’ 환경교육 활발.
환경인재 양성 요람 ‘수도권매립지’ 환경교육 활발. [사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2회 환경교육주간을 맞은 5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어린이 및 초·중학생에게 연령별 맞춤 환경교육을 추진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ECO스쿨, SL드림스쿨, 그린나래 멘토링 등으로, ECO스쿨은 초등학생들을 수도권매립지 야생화공원으로 초대해 생태탐방을 하고, 재활용컵으로 화분 만들기 등 환경체험놀이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SL드림스쿨은 중학교 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자원순환 관련 진로교육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며 총 8회에 걸쳐 자원순환·신재생에너지 기술, 녹색직업 분야 등에 대해 교육한다.

그린나래 멘토링은 대학생으로 구성된 환경멘토(그린나래)가 매립지공사와 함께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지도, 진로설계, 환경실천 운동 등을 추진하는 상생 교육 프로그램이다.

환경인재 양성 요람 ‘수도권매립지’ 환경교육 활발.
환경인재 양성 요람 ‘수도권매립지’ 환경교육 활발. [사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매립지공사 손경희 공원녹지부장은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커져 지난해 처음 환경교육주간이 실시됐고, 오늘부터 일주일간 2회 환경교육주간이 운영된다”며 “이런 흐름에 맞춰 공사도 앞으로 환경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더욱 확대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2013년부터 환경교육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까지 약 4만3000명의 학생들을 교육했고, 2017년 환경부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된 바 있다. 2021년에는 어린이 환경교육도서 ‘쓰레기가 사라졌다’를 발간, 환경부 우수환경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