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인간다움을 기르는 학생성공시대’를 주제로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 개최.

토론회에는 교육정책 전문가, 현장 전문가, 인천시민 등 약 100명이 참석해 2024년 역점과제로 예정된 ‘인성·시민성 강화’에 대해 논의하고 내년 정책 추진 기반을 모색했다.

토론회 좌장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HYO가족상담학과 채경선 교수가 맡았으며, 도성훈 교육감,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김현구 교수,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김재인 교수 등 3명의 발제 후 학생, 학부모, 교사 3명의 패널 토의를 진행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첫 발제를 통해 복잡하고 변동성이 큰 사회에서 개인의 내면을 강화하고 자아 발견과 성장을 촉진하며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공공선을 추구하는 인성 시민성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구 교수는 신체 이해력과 정서 이해력으로부터 출발하는 인성·시민성 교육을, 김재인 교수는 AI 알고리즘 시대의 시민성 교육을 제안했다.

토론자들은 인성·시민성 함양이 중요하다는 것에 모두 동의하고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일상에서의 인성·시민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인성·시민성 강화를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정책 의사결정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을 반영하는 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