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 공모 선정, 국비 200억원 확보
그린에너지 보급과 에너지효율화로 탄소중립 친환경 산단 변화 기대

[경기eTV뉴스] 인천시가 인천남동산단에 실현·지속가능한 에너지원 확보를 위한 기반시설을 지원해, 친환경 그린산업단지로의 전환을 꾀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진행한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공모에 인천남동스마트그린산단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기간은 이달부터 2025년 12월 까지며, 국비 20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는 300억원 규모다.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은 산업단지의 디지털화·에너지자립화·친환경화를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사업의 세부사업이다. 산단 탄소저감 실현 등 그린전환을 위한 신재생 분산전원 보급 및 통합 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에너지 자급자족 실증단지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인천 남동산단,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갖춘다.
인천 남동산단,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갖춘다.

시는 2020년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지정된 남동산단에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 구축, △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 △스마트제조 고급인력양성, △스마트에너지 플랫폼 구축 등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조업 디지털화·기술혁신 지원, △통합관제시스템·스마트서비스 제공으로 안전강화 및 근무여건 개선, △스마트 인재양성 등 입주기업과 산단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힘써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지난해 11월 남동산단은 정부에서 발표한 ‘산업단지 혁신 종합대책’에서 탄소저감이 필요한 3대 대표모델 산업단지 중 전력소비가 많은 ‘전력중심형 대표산단’으로 지정돼, 폭넓은 탄소저감 사업을 통한 친환경 산단으로의 전환이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이번 공모 사업에 ▲실현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확보, ▲에너지자립화 모델 구축, ▲산단과 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8개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시는 태양광발전 설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 및 시설 개선 등 친환경 에너지자립화를 통해 남동산단을 그린산단으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글로벌 저탄소 정책이 사실상의 규제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산단 입주기업의 탄소중립·RE100 이행을 지원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산단의 친환경 그린전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