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금융 지원 대상 기업, 기존 300여개에서 2만여개로 대폭 확대
기업의 무역 금융 신청 절차 간소화 위해 양 기관 데이터 연계 시스템 구축

[경기eTV뉴스]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는 "관세청(청장 윤태식)과 20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수출 우수기업의 금융지원 및 데이터기반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수출 우수기업 금융지원 및 데이터기반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윤태식 관세청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업은행]
20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수출 우수기업 금융지원 및 데이터기반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윤태식 관세청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업은행]

양 기관은 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 부진, 수출 감소,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수출기업의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양 기관은 관세청에서 인증한 수출입업체 중 기업은행의 저금리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기업을 기존 AEO기업(수출부문) 329개에서 ‘FTA활용 우수기업‘, ‘수출성장우수기업‘을 포함한 1만9334개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AEO기업뿐만 아니라 관세청이 추천하는 수출우수기업 등에도 최대 1%p의 금리를 감면해 금융 상품을 지원한다.

또 양 기관이 보유 중인 통관(관세청)·금융(기업은행) 데이터를 상호 연계해 기업의 무역금융 신청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수출기업이 무역금융을 이용하기 위해 수출실적을 증명하려면 수출신고필증 등 증빙서류를 은행에 직접 제출해야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됐으나 앞으로는 수출입 증명서류를 일괄 조회·발급받아 은행에 바로 전송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무역금융 신청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기업은행은 수출대금 결제서비스를 관세청이 추천한 수출 우수기업 등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관세청은 기업은행과 거래하는 중소 수출기업에 FTA 전문교육 및 원산지검증 대응 컨설팅 등 관련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 및 무역수지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수출기업에 대해 전방위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태식 관세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출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완화와 무역금융 신청 편의 제공으로 수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관세청 역량을 집중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