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일 ‘2023년 의원연구단체 발대식’ 개최…본격적인 활동 돌입
오는 12월까지 간담회·선진 사례 벤치마킹·정책용역 등 다양한 연구 활동 진행
강성삼 의장 “정책 제안·입법 기능 강화는 물론, 공부하는 의원상 정립 기여”

[경기eTV뉴스] 하남시의회(의장 강성삼)가 올해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을 주제로 연구하고 정책개발에 나선다.

하남시의회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 연구한다” 3개 의원연구단체 발대식 개최 [사진=하남시의회]
하남시의회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 연구한다” 3개 의원연구단체 발대식 개최 [사진=하남시의회]

의회는 "10일 1층 소회의실에서 ‘2023년 의원연구단체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은 ▲의원연구단체 소개 ▲의원연구단체 회원 소개 ▲질의응답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앞서 의회는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를 열고 3개 연구단체 등록과 활동 계획을 승인했다.

올해 출범한 의원연구단체는 ▲하남시 의회발전 연구회(대표 금광연) ▲청년과 함께 도약하는 하남(대표 박선미) ▲하남시 문화예술 정책개발 연구단체(대표 정병용) 3개다.

각 의원연구단체는 오는 12월까지 자료수집 및 실태조사, 주민‧전문가 간담회, 정책용역, 우수기관 벤치마킹 등을 통해 다양한 연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금광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이 대표를 맡은 ‘하남시 의회발전 연구회’는 정혜영, 오지연, 최훈종, 오승철 의원이 의회 선진화 방안을 연구한다.

지방의회 운영의 전문성 확보 및 자치입법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하남시 특성에 맞는 조례 제·개정 시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와 의원 역량강화, 행정 전문성 함양을 중점적으로 전개한다.

‘청년과 함께 도약하는 하남’은 박선미 의회운영위원장을 필두로 임희도 의원, 박진희 부의장이 함께 하남시 청년의 자립기반 형성과 복지 증진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하남시 청년 현황 및 실태조사를 실시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주거, 문화 등 분야별 청년정책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 발굴에 나선다.

정병용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이 대표를 맡은 ‘하남시 문화예술 정책개발 연구단체’는 정혜영, 강성삼, 오승철, 오지연 의원이 함께 한다.

하남시 특색에 맞는 새로운 문화예술 정책을 발굴하고 문화기반 확충 및 지역대표 축제 육성과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하남을 만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강성삼 하남시의회 의장은 “의원연구단체 활동이 정책 제안과 입법기능 강화는 물론, 공부하는 의원상 정립과 생산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의 삶과 직결된 연구주제인 만큼 왕성하고 실효성 있는 연구활동을 위해 행정·재정적으로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원연구단체는 「하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에 근거해 소속 특별위원회와 관계없이 특정 분야에 관한 입법 또는 정책 연구·개발 등을 목적으로 1개 단체당 3명 이상의 의원으로 구성하며, 의원은 2개 이내의 의원연구단체에 가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