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시정업무평가 종합계획 수립, 5급 이하로 평가 확대, 평가 부문 개선
정책부문은 실질적 성과 창출, 부서ㆍ개인은 업무혁신으로 평가체계 개편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23년 시정업무평가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평가체계를 성과와 업무혁신 중심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계획은 시의 주요 정책을 성과 중심으로 평가·관리해 조직의 능률성, 정책의 효과성, 업무의 책임성 제고를 통해 민선 8기 시정가치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인천시 시정혁신단 출범식.
인천시 시정혁신단 출범식.

지난 2월 6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2개팀이 증설되고, 인력이 6명 증원된 평가담당관실은 평가대상을 기존 4급 이상에서 5급 이하까지 확대하고, 평가 부문도 9개 부문으로 신설·개선해 추진한다.

이번 평가체계 개편은 그동안 성과평가 및 보상체계 미진으로 침체된 조직의 업무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민선 8기 새로운 행정수요와 정책환경 변화에 선제적, 혁신적으로 대응하고자 추진했다.

‘부서평가’는 공약, 역점사업 등을 의무지표로 선정해 주요 정책 중심의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개편했으며, ‘4급 이상 직무평가’는 관리자의 현안업무 해결 노력 및 대응관리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특히, ‘5급 이하 혁신업무 평가’는 탁월한 직무 전문성과 창의성으로 혁신업무를 추진한 실무공무원을 발굴, 포상해 적극적으로 일 할 수 있는 공직사회를 구현하고자 신설된 평가제도다.

한편 공약, 시장지시사항, 정책현안, 건설사업 기술부문, 공공기관 혁신, 국정시책 등 주요정책 부문은 사업의 진행사항을 수시 모니터링하고 중간점검ㆍ평가를 통해 지연우려 및 부진사업에 대한 원인분석과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찾아 정책의 표류와 실기가 없도록 집행과정부터 결과 모두를 체계적으로 평정하게 된다.

이번 평가체계 개편을 통해 시정철학 공유, 시민 관심도 높은 정책에 대한 분석·평가로 신속한 개선방안 마련, 주요 건설사업 및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공공서비스 질 향상 도모, 공사ㆍ공단 등 공공기관 성과평가 강화, 대외 평가 우수등급 획득 등 각 부문별 정책을 점검 및 평가함으로써 민선 8기 시정성과 극대화 및 정책의 성공적인 완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학규 시 평가담당관은 “성과평가 우수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 적극행정 유도로 창의ㆍ혁신의 공직사회가 구현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시민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실질적인 시정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평가제도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