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주요 금융 지원 방안 설명…해외 자원기업 17개社 25명 참석
핵심 자원 확보 全단계에 이르는 금융 지원 통해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

[경기eTV뉴스]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23일 오후 수은 본점에서 국내외 주요 해외자원 기업과 관계기관을 초청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자원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수출입은행이 23일 오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국내외 주요 해외 자원 기업과 관계기관을 초청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자원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수은]
수출입은행이 23일 오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국내외 주요 해외 자원 기업과 관계기관을 초청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자원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수은]

이 자리에는 국내 주요 자원기업 17개사의 재무·원료수급 담당 임직원 25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공급망 안정을 위한 정부 정책에 부응하는 차원에서 자원분야에 대한 수은의 주요 금융 지원 확대 방안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은은 이날 간담회에서 ▲에너지ㆍ광물 자원개발, 국내 도입ㆍ저장설비 등 자원 금융지원 확대 ▲수입대체, 트레이더를 통한 공급망 안정화 추진 ▲전대금융*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급망 확보 등을 소개했다.

우리나라는 광물 수요의 약 95%를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속가능한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핵심 광물의 안정적인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은은 이날 간담회에서 리튬 등 이차전지 핵심광물을 생산하는 해외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은 금융상품과 수입대체를 하는 우리 기업에 지원하는 가공설비 시설자금 대출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김형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공급망확보 경쟁 속에서 우리 기업이 느끼는 어려움과 수은에 대한 높은 기대에 어깨가 무겁다”면서 “수은이 핵심 자원확보 전단계에 이르는 효과적이고 선제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나라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