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 업체 상생·안전 지원 제도를 통한 추락사고 예방 확대
스마트 에어백 안전 조끼 시범 도입 후 전사 확대 적용
소규모 공사 등 시스템동바리 의무 적용을 통한 추락·붕괴 사고 예방

[경기eTV뉴스]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이 협력업체 직원들의 추락재해 예방을 위한 장비를 직접 구입 후 대여하는 상생·안전 지원제도로 안심 일터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 안전 조끼 [사진=남동발전]
스마트 안전 조끼 [사진=남동발전]

남동발전은 에어백이 내장된 안전조끼와 안전 작업형 사다리를 직접 구매하고 협력업체에 대여함으로써 협력업체 직원이 고가의 장비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협력업체 직원의 추락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고용노동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건설업 산업재해 중 추락에 의한 재해가 약 30%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남동발전은 건축물 신축공사에서 비계설치, 철골조립 등 고소작업을 하는 근로자에게 스마트 안전조끼를 보급하고, 운영성과를 검토 한 후 전사 확대 적용해 추락에 따른 중대재해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남동발전이 제공하는 스마트 안전조끼는 가속도 감지 센서와 에어백이 내장돼 추락 등 이상징후가 감지되면 에어백이 자동으로 팽창되면서 근로자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전사 건설현장에 거푸집을 지지하는 시스템 동바리를 의무 적용하는 등 안전조치 강화를 통해 추락·붕괴재해 예방을 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이러한 안전 강화조치가 협력업체의 부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공사기간을 확보하고 관련 비용을 추가적으로 반영하는 등 상생안전 지원제도를 통해 협력업체의 안전확보 노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영기 한국남동발전 건설처장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안전보건 경영방침에 따라 모든 근로자 한분 한분이 안전하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일터 조성을 위해 다양한 협력사 안전 지원제도를 발굴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