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가민박 서비스는 이렇게」 발간

농촌을 찾는 도시민에게 고품질의 농가민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길라잡이 책이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농촌관광마을의 숙박방문객을 늘리고자 「농가민박 서비스는 이렇게」란 제목의 책자를 발간했다.

이번에 펴낸 책자는 고객을 맞이하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고객 방문 전, 고객방문 중, 고객방문 후 접객서비스로 나눠 농가에서 편리하고 알기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세부내용을 보면
▶방문 전 서비스로 예약서비스, 손님맞이준비, 객실․침구류 준비 등
▶방문 중 서비스로 손님맞이, 체류와 체험, 환송 등
▶방문 후 서비스로 고객관리, 홈페이지 등이 소개돼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 책자를 전국에 보급하는 한편, 내년에는 책자를 바탕으로 동영상 교육자료도 제작할 계획이다. 책 관련 문의는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로 전화(031-290-0272)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난 2002년부터 육성한 전국 1,000여개의 농촌관광마을에서 민박을 운영하는 농가수와 방수는 4,400여 가구에 1만5,000여개에 달하나, 시설이나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증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숙박방문객 증가비율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촌관광을 질적으로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도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가민박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증제나 품질등급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이상영 과장은 “이번 책자는 농가민박 품질인증을 하기 위한 선행단계로서 제작․보급하는 것으로, 농가민박 서비스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농가민박 서비스는 이렇게」책자 목차

제1장 농가민박의 이해 / 10
1. 농촌관광과 농가민박
2. 농가민박의 개념, 현황 및 특성
3. 농가민박 접객 서비스에 대한 이해
제2장 고객 방문 전 접객 서비스 / 54
1. 예약 서비스
2. 손님맞이 준비
제3장 고객 방문 중 서비스 / 89
1. 손님맞이
2. 체류와 체험
3. 환송
제4장 고객 방문 후 접객 서비스 / 112
1. 회상
제5장 상황별 고객응대 / 117
1. 서비스별 고객응대
2. 돌발 상황별 고객응대
3. 고객 유형별 고객응대
[부록1] 접객 매뉴얼 활용/농가민박 접객 체크리스트 / 143
63[부록2] 책속의 책/서비스매너 기본 / 148

선진국 농가민박 현황

○ 선진국들은 농가민박의 서비스수준이 높게 평가되는 것은 농가민박 품질인증제와 품질등급제와 같은 체계적인 관리에 따른 결과이다.

○ 영국,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은 품질인증 및 등급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일본은 농가민박 품질인증제는 시행하고 있으나 등급화는 아직 시행하지 않고 있다.

○ 이들 국가들은 정부가 민박농가 협의체와 협력하여 민박농가 협의체 주도로 농가민박 품질평가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농가민박 서비스를 제공하여 높은 숙박방문객 비율을 보이고 있다.

○ 선진국 농가민박 등급 평가항목 비교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