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경험 인턴 수료자는 공단 정규직 채용시 서류 전형 3% 가점 우대
자립 준비 청년 등 구직자에게 공공 기관 일 경험 기회 제공

[경기eTV뉴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은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2022년 6월부터 2023년 2월까지 대전 충청 소재 공공기관 중 최대 규모인 총 133명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 [사진=소진공]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 [사진=소진공]

일경험 프로그램은 고용부에서 취업취약계층 대상으로 직무경험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해 취업제고에 이르도록 운영되며 공단은 지난 6월 고용부 대전지방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상반기 채용된 113명은 전국 77개 지역센터에서 3개월(6.10∼9.9)간 손실보전금, 정책자금, 전통시장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하반기 인턴은 자립준비청년 등 사회취약계층을 우선 선발해 총 20명을 채용했으며, 3개월(2022.11.7~2023.2.6) 간 공단본부와 지역 센터에서 다양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지원업무를 경험한다.

공단은 일경험 인턴의 취업지원을 위해 전문가 초빙 취업역량 강화 교육 및 공단 직원과의 일대일 밀착 멘토링 등을 제공해 더 나은 일자리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일경험 프로그램을 수료한 인턴들은 공단 채용 시 가점을 부여받는다. 수료자의 경우 서류전형 3%, 우수인턴은 서류전형 5%를 포함해 필기·면접전형에서도 3%의 가점을 부여받는다. 

이와 관련해, 공단은 실무경험을 통해 업무 숙련도가 향상된 일경험 인턴 총 8명을 상반기에 채용한 바 있다. 이는 정규직 분야 3명, 휴직대체 분야 5명이 실제 채용으로 이어져 일경험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린 사례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일경험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용시장이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취업 희망자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