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에너지 절약으로 기후위기 대응

[경기eTV뉴스] 수원시 장안구는 11월 30일 구청사 앞에서 ‘에너지절약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장안구 청사 앞에서 열린 ‘에너지절약 실천다짐대회’
장안구 청사 앞에서 열린 ‘에너지절약 실천다짐대회’

장안구는 에너지절약 실천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힘을 보태고, 에너지 절약 운동을 시민사회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구청사 내에서는 ▲실내 온도 17℃ 이하 유지 ▲개인 난방기 사용 금지(임산부·장애인 제외) ▲엘리베이터 2분의1 가동 ▲도보 출장 장려 ▲자발적인 승용차 5부제 등의 생활 속 실천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4%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할 계획이다.

장안구는 구민들에게도 실내 온도 18℃ 유지, 내복 입기 생활화, 상점 심야 시간 간판 소등 등을 제안해 에너지 절약 운동을 지속해서 확산할 계획이다.

또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쇼핑몰과 상가 밀집 지역 등에서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펼쳐 구민들에게 생활 속 에너지 절약 방법을 홍보하고, 동참을 요청할 예정이다.

최상규 장안구청장은 “기후 변화는 이제 단순히 ‘위기’가 아닌 재난의 영역에서 대응해야 할 수준이 됐다”며 “에너지 절약해 탄소 배출을 줄이면 기후 변화를 늦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전체 사용 에너지의 90% 이상을 수입하는 ‘에너지빈국’”이라며 “시민 모두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에너지 절약에 동참해 후손들에게 지속가능한 지구를 물려주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