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수원 운영방향, 300인 원탁토론 개최

‘생태교통 수원2013’ 이후 행궁동 일원의 생태교통마을 운영 방향에 대해 주말동안 생태교통해당지역인 수원시 행궁동 전체를 대상으로 자동차없는 마을을 운영하자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수원시가 지난 13일 라마다 플라자 호텔에서 ‘지속가능한 생태교통을 말한다’라는 주제로 3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원탁회의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행궁동 주민 240명, 시민단체 15명, 생태교통전문가 15명, 행궁동 이외지역 시민 30명 등 10대 학생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군이 참가해 2시간 반 동안 열띤 토론을 벌였다.

원탁토론회는 참가자들이 10명씩 30개의 원탁에서 각각의 주제에 관해 토론을 벌였고, 주제별 토론내용은 전광판에 실시간으로 공개, 현장에서 다른 참가자들과 공유되고, 테이블별 의견을 공유, 토론결과에 대해서는 실시간 전자투표를 통해 정책의 우선순위를 결정,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본격토론에 앞서 발제자로 나선 김준혁 교수(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는 생태교통마을의 변천과 현재 가치에 대해,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은 생태교통마을의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토론 결과, 원탁토론 참가자들은 생태교통수원2013이 열렸던 ‘화서문로~신풍로 구간’에 대해 ‘주말에 생태교통 차없는 마을을 운영하자(44%)’고 다수가 답했으며, 차없는 마을 운영장소에 대해서는 과반수이상인 50.9%가 ‘행궁동 전체’라고 각각 답했다.

먼저, '생태교통마을 발전방안‘이라는 자유토론에 대해 참여자의 33%가 ‘주민간 토론 및 화합’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으며, ‘차없는 거리 확대(16%)’,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희망(13%)’, 특색있는 테마로 상권재구성(11%)‘, ’주민교통불편에 대한 해결(11%)‘ 등의 순이었으며 ’생태교통마을 취소‘는 5%로 나타났다.

또한 ‘화서문로~신풍로의 통행차량 속도제한’에 대해 참여자의 58%가 ‘제한속도 20km이하’를 꼽았으며, ‘30km 이하(25.9%)', ’필요하지 않다(16.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화서문로~신풍로의 통행차량 주차제한’에 대해 36.2%가 ‘시 주차단속과 함께 주민자치적 자율단속’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으며, ‘화서문로~신풍로 큰길만 시에서 주차단속(31%)’, ‘주민자치조직에서 자율적으로 제한(17%), ’큰길과 골목길을 시에서 주차단속(15.7%)‘ 등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화서문로~신풍로의 통행차량 방향 제한’에 대해 과반이상인 65.9%가 ‘일방통행 필요하다’라고 답했으며, ‘양방향 통행 유지(34.1%)를 꼽았다.

‘생태교통 차없는 마을 운영장소’에 대해 ‘50.9%가 ’행궁동 전체‘라고 꼽았으며, ’화서문로~신풍로(25.7%)‘, ’필요하지 않다(18.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태교통 차없는 마을 운영시기’에 대해 44%가 ‘토 일(시간 정해서)’를 꼽았으며, ‘하지않는다(14,2%)’, ‘월1회(12.5%)’, ‘하루중 특정시간(10.3%)’ 등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원탁토론회는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가장 근접한 방식으로 집단지성을 통해 모아진 의견은 대다수 시민들의 의견과 근접한 결과를 가져온다”며 “생태교통 300인 원탁토론 결과는 세부적인 실무 검토를 거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탁회의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 이미 개최하고 있는 의견수렴 방식으로 사전조사와 상호토론의 과정을 거쳐 최종 결론을 이끌어 내는 숙의형 민주주의 토론방식으로, 수원시는 2012년 7월 6일 '수원시민에게 듣는다-500인 원탁토론', 2013년 7월 3일 ‘함께하는 수원교육을 말하다-500인 원탁토론’을 각각 개최해 지역현안과 쟁점을 풀어나가기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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