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영농과 디지털 농업 등 미래 농업의 비전 제시
전 세계 농협에 농협형 스마트팜 소개 및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호소

[경기eTV뉴스]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8일부터 오는 12일까지 닷새 간 ‘스마트 영농과 디지털 농업 등 농업협동조합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주제로 서울과 부산 등지에서 15개국 20개 회원기관과 국제기구 인사 등 50여명이 참석하는 ‘2022년 ICAO(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 글로벌 워크숍’을 개최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9일 서울 중구 본관에서 열린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글로벌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9일 서울 중구 본관에서 열린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글로벌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

9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개최된 워크숍 개회식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해 그로츠키 ICAO 유럽 부회장(폴란드), 아심위 아프리카 부회장(우간다), 크리스티 아시아 집행위원(필리핀), 탕 쉥야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한국사무소장, 셀리식 중앙아시아 부대표 등 농업분야 글로벌 리더들이 참여해 기조강연과 스마트팜 및 디지털 역량 강화 세미나 등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올해 6월 스페인에서 ICAO 70년 역사상 최초로 선거를 통해 치러진 회장 선출에서 4년 임기의 ICAO 회장 연임에 성공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한국 농협의 사업 모델과 성공 노하우를 세계 농업협동조합에 전파하고 글로벌 협동조합 리더로서 협동조합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0일에는 한국 농협이 디지털 농업 확산과 청년농 육성의 중심 역할을 하기 위해 개발한 ‘농협형 스마트팜’의 시범 모델인 동천안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조덕현 조합장)를 방문해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팜 시설과 기능, 작물재배 현황과 기술을 살펴본다.

또한, 11일에는 부산을 방문해 참가자들에게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적극 홍보하고 부산이 개최 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ICAO 회장)은 “미래 농업 발전에 있어 스마트팜과 디지털 농업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강조하며, “한국 농협이 전세계 농업의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고 협동 조합간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의 발전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ICAO는 1951년 설립돼 35개국, 42개 회원기관이 가입돼 있으며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농업분과를 담당하고 있다. 4개 대륙별 부회장을 두고 있으며 한국 농협중앙회가 1998년부터 사무국을 맡아 개도국 농업협동조합의 육성을 지원하고 세계 협동조합 운동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