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2023년 예산 편성에 시민 의견 적극 반영
상태바
하남시, 2023년 예산 편성에 시민 의견 적극 반영
  • 권오경 기자
  • 승인 2022.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예산제 일환, 시 예산 편성에 시민 설문조사 사전 실시
민선8기 공약 중 ‘하남 지하철, 5철시대 완성’에 가장 높은 관심

[경기eTV뉴스] 하남시민들은 "내년도 시 예산편성 때 ‘교통·물류분야’를 가장 많이 확대하고, 민선8기 공약사항 중에서는 ‘하남지하철, 5철시대 완성’에 대해 예산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하남시청 전경. [사진=하남시청]
하남시청 전경. [사진=하남시청]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8월 8일부터 26일까지 투표하남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와 동 행정복지센터의 서면 조사를 병행해 진행했다. 설문조사에는 2023년 예산편성 방향과 투자 우선순위 등 24개 설문 항목에 대해 1224명의 시민이 참여해 내년도 하남시 예산편성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에 대해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예산을 편성해 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재정여건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는 중앙의 지원예산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30%로 가장 높았다.

예산편성 때 우선적으로 예산 규모를 확대하기 원하는 분야는 ▲교통 및 물류(24%)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교육(14%) ▲환경(13%) ▲공공질서 및 안전(12%)·사회복지(12%)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선8기 공약사항과 관련, 가장 우선적으로 예산을 반영해야 할 분야로 전체 응답자의 44%가 ‘하남지하철, 5철시대 완성(9호선 하남 연장 조기 착공 등)’을 꼽았다. 9호선 조기 착공 등의 교통 현안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하남시 주거 대전환 및 원도심 스마트 도시화·신도시 재점검(21%)’, ‘일자리가 많은 하남(미사섬 K-POP 공연장 조성)(19%)’ 순으로 조사됐다.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는 예산편성에 시민의 참여를 능동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매년 예산편성 이전에 시민 설문조사를 진행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도 예산 편성과 운영 방향성 설정, 민선8기 공약사업 이행에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남시 홈페이지 ‘시민참여’분야의 ‘주민참여예산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설문 결과는 예산 편성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