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서비스원, 치매예방‧두뇌훈련 학습지 출간
상태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치매예방‧두뇌훈련 학습지 출간
  • 권오규 기자
  • 승인 2022.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치료사 자체 제작 인지학습지 총 5권…올해 3, 4, 5편 개발
어르신 즐거운 뇌운동…시민과 유관기관 대상 배포와 다운 가능
학습지를 통한 온‧오프라인 맞춤형 교육…지역사회 두뇌 건강에 기여

[경기eTV뉴스] 서울시사회서비스원(대표 황정일, 이하 서사원)이 잠자는 뇌를 깨어나게 해주는 두뇌 훈련 인지학습지 ‘인지상정’을 제작해 배포한다.

치매 예방 등에 도움을 주는 학습지로 이번에 3편(지남력), 4편(집중력), 5편(시지각)이 출간돼 시리즈 전권이 완성된다.

지남력: 시간과 장소, 상황이나 환경 등을 올바로 인식하는 능력
시지각: 눈으로 받아들인 시각 정보를 뇌가 종합하여 해석하는 능력

인지상정 3편.
인지상정 3편.

‘인지상정’은 2019년 12월에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작업치료사가 직접 개발해 1편 사고와 문제해결력, 2020년 2편 기억력이 출판됐다.

학습지는 어르신과 경도인지장애(치매 전 단계) 시민 등이 ‘인지상정’ 학습지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뇌 자극과 훈련이 가능해 두뇌 건강, 인지 기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

이번에 발간된 ‘인지상정’은 3편 지남력 자극을 위한 △계절 구분하기 △날짜와 시간 맞히기, 4편 주의 집중력 훈련을 위한 △길 연결하기 △같은 그림 찾기, 5편 시지각 자극을 위한 △같은 쓰임 물체 찾기 △방향 구분하기 등으로 주요 내용이 구성된다.

서사원은 지역사회 돌봄종사자(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지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며, 책은 서사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교육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서사원 소속기관인 강서, 노원, 성동종합재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강서종합재가센터 이경진 작업치료사 ☎ 02-6735-7000/kjlee@seoul.pass.or.kr

노원종합재가센터 신지희 작업치료사 ☎ 02-938-5552~3/jhshin@seoul.pass.or.kr

성동종합재가센터 이종호 작업치료사 ☎ 02-2038-8343/leejh@seoul.pass.or.kr

한편 기존 발간된 ‘인지상정’ 1, 2편은 전국 시・도 사회서비스원, 민간 돌봄서비스 기관 등에 제공됐고, 홈페이지에서 6000건이 조회됐다.

또한 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 등 지역사회 돌봄기관에 ‘인지상정’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지역주민과 돌봄 종사자 700명에게 진행했다.

교육에 참가한 시민 A씨는 “집에서 나올 때는 갈까말까 망설이다 왔는데, 치매예방 되는 것을 즐겁게 배워 잘 왔구나 생각했다”고 했다. 또 다른 시민 B씨는 “다방면으로 뇌를 자극해서 잠자는 뇌를 살려내고 있다”며 소감을 전했다.

황정일 대표는 “인지학습지 ‘인지상정’ 활용은 쉽고 재미있게 두뇌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다”라며,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삶이 유지되도록 다양한 공공돌봄 지원의 폭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