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행안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사업’ 선정
도로 시설물 3차원 모델링, 인천지하철역사 3D 실내공간 DB구축 등

[경기eTV뉴스] 인천시가 민간기업과 함께 공공데이터를 구축해 더 촘촘한 디지털 트윈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도로 시설물 3차원 모델링과 AI 솔루션 기반 변화탐지 환경 구축’ 사업 참여한 청년인턴들이 작업하고 있다.
‘도로 시설물 3차원 모델링과 AI 솔루션 기반 변화탐지 환경 구축’ 사업 참여한 청년인턴들이 작업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 공모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개 과제가 선정돼 이달부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은 데이터의 구축 ․ 가공 및 품질관리가 필요한 공공기관과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함께 공공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청년인턴을 고용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도 함께 거둘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2건의 과제는 △도로 시설물 3차원 모델링과 AI 솔루션 기반 변화탐지 환경 구축 △인천지하철역사 3D 실내공간 DB구축사업으로, 총 사업비 17억2000만원(전액 국비)이 투입돼 3개 기업과 50여명의 청년인턴이 참여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는 인천시 디지털 트윈에 더해져 이전 보다 정밀한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며, 또한 원시 데이터는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오는 12월에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통해서 개방 할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은 정밀한 로컬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입체적인 디지털 가상도시 환경이다. 현실 세계와 매우 흡사하게 구축돼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도시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와 문제를 예측할 수 있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서 시는 지난 2019년 시 전역(강화․옹진 제외)에 대한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한 이후,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 ․ 환경 ․ 교통 ․ 건축 ․ 재난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시뮬레이션해 예측 가능한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문제 시뮬레이션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시는 더 많은 도시정보를 디지털 트윈에 탑재하고자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구축하고 갱신하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번 공고사업 선정을 계기로 더욱 정교한 디지털 트윈이 가능해 질 수 있게 된 것이다.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디지털 트윈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광역행정에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로써, 이번 사업을 통해 더 촘촘한 로컬데이터를 구축해 우리 시 행정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가 필요한 기관이나 기업과도 협업하여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 콘텐츠를 만드는 노력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디지털 트윈 행정 확산을 위해 공무원과 산하 공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송도에 개설한 전문교육센터에서 이달부터 올 연말까지 매주 수준별 맞춤형 교육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시는 그간 구축해온 디지털 가상공간에서 환경변화와 문제를 예측함은 물론, 사전에 문제를 해결해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