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즐겁게 배우는 대한독립

[경기eTV뉴스] 안성3.1운동기념관이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보드게임을 개발한다. 지난 3월 ‘2022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육성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인 이번 사업은 역사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안성3.1운동기념관
안성3.1운동기념관, 독립운동사 보드게임 개발 추진.

현재 개발 중인 보드게임은 총 35가지의 카드를 통해 게임을 하면서 독립운동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독립운동의 전체적인 흐름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된다. 특히 대한독립의 역사와 선열에 대해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독립운동의 유형을 다섯 가지(▲의병 ▲의열·무장투쟁 ▲3.1운동 ▲사회·문화 ▲대한민국 임시정부)로 구분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될 예정이다.

또한 안성 독립운동의 주요 사건 및 인물을 특별 카드로 설정해 안성지역의 독립운동사를 특화하여 배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게임은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도록 역사 학습과 게임 전략이 조화되는 교구재로 제작될 예정이며, 역사적인 장면을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제작이 완료되면 보드게임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관내 교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보드게임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활용될 수 있도록 오는 2학기(9월~12월)에 ‘찾아가는 학교 교육’을 40회 진행할 계획이다.

보드게임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뿐 아니라 안성지역 독립운동가와 역사적인 장소를 동시에 두루 살펴볼 수 있어 초등학교 사회 교과 및 내 고장 바로 알기 수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내 고장의 역사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성3.1운동기념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