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기본소득, 생태적 농업으로의 대전환 계기될 것”

[경기eTV뉴스] 5월 20일 서태성 후보는 기후위기・먹거리위기・지역위기 극복과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실현 경기먹거리연대(이하 경기먹거리연대)와 정책협약식 및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정책협약식에는 김덕일 경기먹거리연대 상임대표, 평택두레생협 박은경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서태성, 경기먹거리연대와 정책협약.
서태성, 경기먹거리연대와 정책협약.

경기먹거리연대는 지난해 11월 28개 단체가 모여 기후 위기와 감염병 재난시대에 대응하는 먹거리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수립하기 위해 설립됐다. 이번 정책협약은 기후위기와 먹거리위기를 극복하고, 먹거리 정책에 관한 농정 대전환을 요구하는 3대전략, 7개 핵심정책, 17개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서 후보는 "지속가능한 농어업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기본소득은 반드시 필요한 제도" 라며, "농민, 농촌기본소득은 농촌의 농민들에게 정기적인 소득을 보장할 것이고, 이는 생태적 농업으로의 대전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미 17개 시군에서 농민기본소득이 시행되고 있으며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 또한 출발을 앞두고 있다. 서 후보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농민기본소득과 시행을 앞두고 있는 농촌기본소득을 지키고 확대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김덕일 경기먹거리연대 상임대표는 "나도 농민기본소득을 받고 있는 농민"이라며 "기본소득당이 시도하는 다양한 정책은 원래 국가에서 보장했어야 하는 기본권" 임을 강조했다.

함께 참여한 박미진 경기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은 "경기도는 무상급식을 가장 먼저 시작한 지역"이라며 "이제는 저탄소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평등한 무상급식을 완성해야 할 때"라며 “서태성 후보가 이를 반드시 완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정책협약에는 ▲유, 초, 중, 고 친환경, 저탄소 급식 전면 확대 ▲탄소중립 실천 친환경농업 확대 및 먹거리 자급력 확대 ▲취약계층 먹거리 보장 및 생애 주기별 먹거리 돌봄 체계 마련 ▲먹거리 정책 전담부서 신설 및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설치 등이 담겼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