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종자강국 세계시장에서 답을 찾다’ 발간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이 총성 없는 종자전쟁시대 종자주권을 지키고 종자강국으로 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해법을 제시하는 ‘종자강국, 세계시장에서 답을 찾다!’를 발간했다.

이 책의 저자 농진청 기술경영과 신종수 박사는 세계 최대 다국적종자기업의 임원 출신으로, 세계 종자전쟁의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글로벌 종자전문가다.

이 책은 치열한 세계 종자전쟁의 실체와 세계 종자시장을 지배하려는 다국적 기업들의 숨겨진 의도 등을 생생히 전하고 있다.

책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종자의 67%를 상위 10개의 종자회사가 공급하고 있고, 이것은 이들 기업의 정책에 따라 세계 종자시장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라며 “만약 이들 회사가 종자 생산에 실패하면 전 세계 식량수급에 커다란 위기가 올 수 있는 위험성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전한다.

또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글로벌 종자회사간의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다국적 기업이 내세우는 논리는 더 좋은 씨앗을 더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겠다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R&D 비용의 효율성 제고, 세계시장 지배력 확대를 위한 다양한 기후대의 생산적지 확보, 회사 주주의 이익 극대화라는 의도가 숨어 있다”며 “결국 소비자의 선택 폭은 오히려 줄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종자기업들이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그들이 보는 종자산업의 미래는 어떠한지 그리고 과연 우리나라는 종자강국이 될 수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준다.

뿐만 아니라 쉬운 문체와 각 장의 끝에 ‘옹달샘’이라는 퀴즈 및 문답코너를 넣어 일반 독자들도 부담 없이 종자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도록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김재수 농촌진흥청장은 “이 책이 세계 종자시장의 메가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종자연구개발과 융복합 산업으로서 종자산업의 발전을 통해 진정한 종자강국으로 가는 해답을 찾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