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과 안전문화 정착 필요 강조

[경기eTV뉴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정기 회의를 열어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정기 회의.

이날 회의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협의회 위원 등 20명이 참석해 작년 추진실적과 분야별 지역안전지수를 점검하고, 올해 분과별 실행계획과 실천과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최근 광주 건물 붕괴 사고 등 안전사고가 반복되고 있는데 올해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공공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책임이 강화된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교육, 안전 매뉴얼 등 사전 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자율적인 안전문화 정착에 힘써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명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는 ‘민·관 협력을 통한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2014년 출범했다. 광명경찰서, 광명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안전과 관련된 민간단체 등 15개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실행계획과 실천과제를 발굴해 시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앞으로 시는 ▲찾아가는 생활안전교육 ▲안전점검의 날 운영 ▲안전신문고 홍보 캠페인 ▲자율방역·자율실천 중심의 안전문화 홍보 ▲화재예방수칙(안전하자) 캠페인 홍보 등을 추진해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