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학로 주변 안전도우미 배치, 보도 추가 설치, 광명북초 통학버스 예산지원, 재개발·재건축 공사 주변 통학로 안전 확보

[경기eTV뉴스] 광명시는 2일 평생학습원 강당에서 광명동초, 광명북초, 광명광성초 학부모 대표 및 철산주공7단지 입주예정 학부모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덕초 개교 지연에 따른 안전한 통학로 확보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도덕초 개교 지연에 따른 안전한 통학로 확보방안 설명회.
광명시 도덕초 개교 지연에 따른 안전한 통학로 확보방안 설명회.

이날 설명회는 광명시청 누리집 ‘시장에게 바란다’ 에 도덕초등학교 개교 지연(2022년 휴교연장 및 2023년 3월 재개교)에 따라 학생들의 통학구역 재배치 및 통학로 확보 등 400건이 넘는 민원사항에 대해 시가 적극적으로 검토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원은 철산주공7단지(철산클래스티지) 입주(2022년 4월경)를 앞두고 도덕초 개교가 지연됨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통학구역을 재배치하면서 발생했다.

설명회의 주요내용으로는 광명동초등학교 부근 통학로 안전 확보, 광명북초등학교 통학버스 예산 지원, 재개발·재건축 공사 주변 통학로 안전 확보 등이다.

광명시는 광명동초 부근 통학로 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도우미 배치, 보도추가 설치를 검토 중에 있으며, 추가 보도 설치는 주변 주민들의 주차 등 현실적인 문제로 민원이 발생해 철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회 등 거주 주민들과의 합의를 통해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광명동초 부근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된 차량에 대해서는 상시 주차단속을 실시해 어린이 통학로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초등학생들이 도보로 등·하교하기에는 다소 거리가 먼 광명북초에 통학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2022년 제1회 추경에 통학버스 관련 예산을 확보해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철산주공8·9단지 공사 및 철산주공10·11단지 철거 공사로 학생 안전을 위협 받는 학교 주변 통학로에 대해서는 등·하교 시간대 안전보안관을 추가로 배치하고 재건축정비사업조합에 대형 공사차량의 출입을 자제해 줄 것을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마음 편하게 등·하교 하는 것”이라며 “철산주공7단지 입주 시기에 맞지 않게 도덕초 개교가 지연돼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지만, 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이 협조해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