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보유 설비・부동산 매입해 사업 재편을 위한 유동성 지원
사업 재편 기업 3개사 기계 설비․부동산 인수해 420억원 공급

[경기eTV뉴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직무대행 신흥식)는 "신산업 진출 등을 위해 사업재편을 도모하는 기업의 자산을 인수하는 ‘캠코 사업재편기업 자산매각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일(수) 밝혔다.

캠코 사옥. [사진=캠코]
캠코 사옥. [사진=캠코]

이번 시범사업은 정부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른 후속조치로, 2022년 지원 사업 본격 시행에 앞서, 기업 요청사항을 반영한 세부 지원방안과 지원절차 전반에 대한 사전 점검을 위해 추진됐다.

시범사업에서 캠코는 산업통상자원부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에서 사업재편계획을 승인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설비, 부동산 등 자산을 신탁방식 또는 캠코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매입 후 재임대함으로써 원활한 사업재편을 돕는다.

캠코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신산업 진출을 위해 사업재편 승인을 받은 3개사로부터 기계설비 40점, 부동산 2건을 매입해 총 420억원을 공급한다.

캠코는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부처와 협의를 거쳐 세부 실행계획 정비 및 지원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2022년부터 사업재편기업 등에 대한 자산매각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김귀수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은 “미래차, 디지털 전환, 헬스케어 등 급변하는 산업환경에서 선제적 사업재편과 적기 자금공급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캠코는 사업재편기업들이 원활한 사업 재편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동성 공급 확대 및 적기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경영위기에 처한 기업들의 경영정상화를 돕기 위해 △PEF, PDF 등 기업지원펀드 출·투자 △담보부 사채 발행 지원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 △회생기업 DIP 금융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 △선박펀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