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 경마시행·말산업 정보시스템 통합, 대대적 개혁으로 디지털 대전환 수행
국민들은 편리하게, 말 관계자들은 효율적으로, 창업인들은 빅데이터 비즈니스로 활용 가능

[경기eTV뉴스] 한국마사회가 지난달 27일 기존 운영하던 경마시행·말산업 정보시스템 통합한 차세대 경마·말산업 정보시스템 ‘케이호스넷’과 말산업 정보포털 ‘호스피아’를 그랜드 오픈했다.

(QR코드)그랜드 오픈한 호스피아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진=마사회]
(QR코드)그랜드 오픈한 호스피아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진=마사회]

한국마사회는 경마시행과 말등록 등을 책임지는 국내 유일의 말산업 육성기관으로 최근 사업장 확대, 경주수출 등 대내외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사업 확장에 따라 지난 20년간 활용해온 정보시스템의 한계에 봉착한 마사회는 이를 타개할 ‘차세대 시스템 개발’ 나섰다.

마사회는 차세대 시스템 도입으로 업무효율증가는 물론 말의 생애주기별 이력 관리를 통한 말복지 증진, 말정보 통합을 통한 대국민 활용도 증가를 목표로 대대적인 디지털 대전환에 나섰다.

우선 ’호스피아‘(www.horsepia.com)가 말산업 관계자 업무지원 및 대국민 정보제공을 위해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였다.

기존 승마안내·대국민 이벤트·교육지원 중심의 포털로 운영되던 호스피아의 기능을 대폭 확대했다.

각기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되던 말혈통, 경주마정보, 생산육성업무는 이제 호스피아에서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대국민 승마지원 사업, · 말정보 온라인 등록 서비스는 일반 국민 및 말산업 관계자로부터 즉각적인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사회는 ’케이호스넷(K-horsenet)‘ 시스템을 통해 경주마는 물론 승용마·제주마 등 다양한 품종의 혼재된 말 이력을 통합 관리한다.

케이호스넷은 서울·부경·제주 경마장별 분산된 정보를 통합할 뿐만 아니라 향후 영천경마장, 화옹호스파크 까지도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마사회는 케이호스넷에 BI(통계분석 시스템),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도입해 고객에게 다양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할 발판을 마련했다.

이밖에도 경마 및 말산업 관계자들을 위한 시스템인 알맨(R-man) 앱의 개편을 통해 출전신청에서 상금처리까지의 전 과정을 비대면·디지털로 전환해 경마시행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강화했다.

한국마사회는 국민과 말산업 관계자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향후 공공 빅데이터 제공을 통해 데이터 비즈니스 창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사업을 진행한 한국마사회 김영대 차세대시스템구축TF팀장은 “차세대 시스템 운영 개시는 비대면 시대 ’말산업 디지털 대전환‘의 시작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경마관계자를 비롯해 승마장, 말 생산농가, 나아가 국민과 기업에까지 편리하고 유용한 디지털 일상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