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16일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갖고 6800번 직행좌석형 광역버스가 11월 17일 신설돼 개통 및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평택 6800번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신설로 안중에서 서울(강남)까지 편리하게.
평택 6800번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신설로 안중에서 서울(강남)까지 편리하게.

이번 신설노선인 6800번은 2018년 6월부터 지제역에서 서울 강남을 운행 중인 M5438과 2020년 8월 개통한 비전푸르지오에서 강남을 운행하는 6600번에 이어 평택시 3번째 광역버스이다.

시에 따르면 평택 서부권역은 서울을 이동할 수 있는 이동수단인 시내버스가 확보돼 있지 않아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고속 및 시외버스를 이용해 수도권과 서울 등으로 불편하게 이동해야 했다.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부권역 시민들이 광역버스를 이용해 수원과 환승으로 서울 강남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2020년 10월부터 운수회사와 노선신설의 협의를 진행하는 한편, 2021년 7월까지 노선인가에 필요한 노선 경유 시・군인 화성시, 수원시 등과 내용동의를 위한 협의절차를 진행했으며, 이와 별도로 운수업체와 차량, 운수종사자, 차고지 등 제반여건을 준비해 1년여 만에 노선을 개통하는 성과를 내게 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신설노선은 안중터미널을 기점으로 청북신도시를 거쳐 경기도청 이전 예정지인 광교중앙역과 아주대병원, 아주대학교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서부권역 시민들이 행정, 의료, 교육, 문화 등의 인프라를 누리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광교중앙역에서 엘리베이터 또는 에스컬레이터로 바로 환승해 강남까지 이동할 수 있어, 시민들의 이동권이 대폭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 시내버스와 지하철 환승도 가능해 서울 강남 기준으로 시외 및 고속버스 요금에 비해 최소 6050원이 저렴해 실질적인 요금혜택의 폭이 크다”고 밝혔다.

정장선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 수요에 맞게 광역버스를 확충해 평택~수도권 및 평택~서울 간 이동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