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림 속으로 떠나는 가을 여행, 감상평 남기고 커피쿠폰 받아가세요
상태바
말 그림 속으로 떠나는 가을 여행, 감상평 남기고 커피쿠폰 받아가세요
  • 권오경 기자
  • 승인 2021.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eTV뉴스] 한국마사회 말박물관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1년 온라인 특별전을 열고 있다. 지난 5월 21일부터 '기마인물도'로 시작한 소장 회화 특별전 “옛 그림 속 말[馬]이 전하는 말[語]” 1~3편은 인재, 관리, 영웅, 성공, 풍요, 양(陽) 등 전통 회화에서 말 도상이 지니는 다양한 상징과 의미를 소개해왔다. 이어 10월 11일(월)에 4편이 공개되며 대미를 장식한다.

말박물관 온라인 특별전 마사회TV 유튜브 캡쳐. [사진=한국마사회]
말박물관 온라인 특별전 마사회TV 유튜브 캡쳐. [사진=한국마사회]

4편에서 소개하는 그림들은 말이 등장하는 다양한 화제(畵題)들을 담고 있다. 생활사가이자 화가였던 이여성의 국내 유일 작품으로 알려진 '격구도'를 비롯해 청나라인들의 사냥 장면을 담은 '호렵도', 삼국지의 주요 장면을 묘사한 '삼국지연의도', 왕의 행차를 기록한 '능행도'를 볼 수 있다.

말이 경기, 사냥, 전투, 행렬의 수단으로 사용된 동시에 사용자의 신분을 드러내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인물이 말보다 크게 그려진 '무신도'나 초현실주의처럼 그려진 '기마조련도'도 눈길을 끈다.

대부분 민화로 제작된 이들 그림 속 ‘말’은 전문화가의 솜씨가 아니라 사실적 묘사와는 거리가 있을 수 있으나 화려한 채색과 익살스러운 표정 등에서 화가의 개성을 만끽할 수 있다. 지운영의 '준마도'는 마치 인물의 초상화처럼 그림 속 대상의 정신까지 느껴지기도 한다.

독특하고 다양한 작품으로 채워진 이번 온라인 전시 4편에서도 감상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0월 29일(금)까지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 ‘마사회 TV’를 구독하고 온라인 전시 4편 영상에 감상평을 남긴 후 화면을 캡쳐해 이벤트 응모 페이지에 응모하면 된다.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말박물관 담당자는 “5월부터 시작된 말박물관 소장 회화 특별전의 대미를 장식하는 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말박물관 특별전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유선(02-509-1275)이나 이메일(curator@kra.co.kr)을 통해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