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경기eTV뉴스]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우) 장서각(관장 주영하)은 소장 및 기탁 자료 중 국가‧시‧도 지정문화재를 모두 망라해 오는 22일부터 12월 17일까지 2021년 장서각 특별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을 개최한다.

올해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1981년 문화재관리국으로부터 조선 왕조의 왕실 서고에 기원을 둔 ‘장서각’의 자료를 이전받아 보존‧관리해온 지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동의보감
동의보감

또한 2011년 7월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한국학중앙연구원 내 장서각 건물을 신축하여 소장 유물의 전시와 연구를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전파해 온 지 1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이를 기념해 2021년까지 국가‧시‧도 문화재로 지정된 장서각 소장 및 기탁 자료 45종을 일반에 최초로 전면 공개하는 전시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장서각 소장 자료를 국가 왕실 문헌, 민간 사대부 문헌, 구입 문헌으로 나눠 각각의 자료가 장서각에 소장되게 된 내력을 보여줌과 동시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정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알리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총 3부로 나눠 구성했다.

제Ⅰ부 ‘조선왕조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다’에서는 적상산사고와 봉모당에 소장되었던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조의궤, 영조와 정조 등 국왕의 어필, 군영과 사적을 그린 기록화, 고종 연간 러시아 연해주 일대를 그린 지도 등을 공개한다. 특히 최근 국보로 승격된 가로길이 약 24미터에 달하는 ‘이십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의 전체를 최초로 펼쳐 관람객에게 공개한다.

제Ⅱ부 ‘조선의 공신과 명가의 역사를 보존하다’에서는 유서깊은 명가에서 장서각에 기탁한 자료 중 지정문화재로 등록된 공신교서와 공신화상을 주축으로, 각종 고문서, 필첩, 전적 등을 소개한다. 특히 세계 유일본인 원나라 시대 법전인 ‘지정조격(至正條格)’과 한글 활자로 간행된 ‘월인천강지곡’ 등은 주목을 요한다.

제Ⅲ부 ‘민간의 희귀 전적을 구입하다’에서는 전문적 안목을 지닌 애서가로부터 구입한 자료 가운데 조선 전기 왜구와 여진에 대한 정벌을 기록한 유일본 ‘국조정토록’ 뿐만 아니라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직지심체요절’을 저본으로 하여 간행한 ‘백운화상 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 등 장서각에서 그간 공개하지 않았던 다양한 불교 경전을 전시한다.

공신화상_박동형 분무공신화상
공신화상_박동형 분무공신화상

이번 특별전의 전시 자료는 하나하나가 각자의 고유한 스토리와 가치를 지닌 공인된 문화재로, 모든 자료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전시이다.

전시의 도록은 한국학 연구에 직접 활용되는 데 손색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문헌과 유물, 각종 도표 등을 풍부하게 수록하였으며, 독자와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5편의 논고를 실었다.

또한 관람객의 학문적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유물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관람객을 배려하여 전시를 꾸몄다.

이번 전시는 10월 22일부터 12월 17일까지 진행하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한국학중앙연구원 누리집(www.aks.ac.kr)을 통해 사전 예약하여 관람할 수 있다. * 예약방법 : 한국학중앙연구원 누리집>학술활동.강연.전시>특별전 안내글

관람 가능시간은 월~금 오전(10:00-11:00), 오후(14:00-15:00/16:00-17:00)이다.

관람객은 시간당 15명으로 제한하여 운영한다. 현장에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통해 QR 체크인을 실시하고, 마스크를 미착용 하거나, 37.5도 이상 발열 및 호흡기 의심증상 발현 시에는 입장을 제한하여, 안전한 관람환경을 제공한다.

본 전시와 관련한 동영상은 개막일인 ‘10월 22일’부터 유튜브 본원 계정(https://youtu.be/tyfbO7zQpc0) 을 통해 관람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