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경기외교연구포럼(회장 정희시 의원, 군포2, 더민주)은 28일(화)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체계구축과 지역간 협력방안 연구’에 대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의회 경기외교연구포럼,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체계구축과 지역간 협력방안 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 경기외교연구포럼,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체계구축과 지역간 협력방안 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이번 연구용역은 국내외 지방자치단체의 SDGs 이행체계 구축현황 검토를 통한 경기도 SDGs 이행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경기도 SDGs 이행 모델 개발 및 SDGs 관련 지방정부 및 지방정부간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 수행을 맡은 (사)경기시민연구소 울림 책임연구원인 이창언 교수(경주대학교, 로고스 칼리지)는 “SDGs 성공적 이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방정부 수준의 SDGs 이행체계 구축과 실행력을 강화하는 등 지역 수준의 적극적 이행이 매우 중요하다.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경기도 행정부서들의 업무 범위 조율 및 정책들의 연계를 통해 경기도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실행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를 했다.

연구회 회장인 정희시 의원(더민주, 군포2)은 “SDGs는 한 분야나 하나의 정책을 바꾸거나 조정하는데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하는 점에서 사회 모든 영역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경기도에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컨트롤 타워 구축이 필요하며, 의회차원에서 SDGs 특별위원회 구성을 통해 SDGs 이행체계를 계속 이어 갈 수 있도록 여러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수문 의원(더민주, 과천)은 “이번 연구용역은 시의적절한 연구주제라 생각한다. SDGs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서는 지방차원의 노력이 필수적이며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이슈로 구성되어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 추진과 실천이 필요하다. 타시도 지자체, 해외사업 등 사례중심의 연구와 공무원, 도민 등 SDGs 인식교육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송치용 의원(정의당, 비례)은 “우리나라 고속성장 후 지속가능발전 부분과 관련해서는 불균형한 면이 있다”라며 “광역의회 차원에서 SDGs 이행을 위한 노력과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 정희시 의원을 비롯해 배수문 의원, 송치용 의원, 김중식 의원(더민주, 용인7), 이창언 책임연구원, 박숙현 공동연구원, 안창희 연구원, 이영란 연구원, 박종아 사무국장(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오수길 교수(고려사이버대), 안철진 팀장(평화협력국 경기국제평화센터)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