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이자 활기찬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겠다”

[경기eTV뉴스]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57번지 일대인 인덕원 주변지역 개발이 내년 말 본격화될 전망이다.

안양시는 인덕원 주변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알리는 도시관리계획결정(변경) 및 지형도면 승인을 23일자로 경기도가 고시했다고 밝혔다.

‘인덕원 주변 개발 청신호’ 안양시, 개발제한구역 해제 고시 밝혀
인덕원 일대 개발조감도.

그동안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동분서주, 마침내 노력의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총 대상 부지면적이 15만974㎡로 이곳에는 복합환승센터와 공공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 및 공동주택 796세대, 단독주택 18세대, 근린생활시설과 환승주차장 그리고 문화체육 등의 공공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중에서도 공동주택 입주는 2025년 하반기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지역은 올해 7월 정차가 확정된 GTX-C노선을 포함한 4개 철도노선이 만나는 쿼드러플 역세권이자 수도권 남부 교통요충지로 떠오르는 곳이기도 하다.

시는 이날 고시에 따라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과 실시계획인가 등의 관련 절차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칠 계획이다.

특히 사업구역의 기반시설이 닦아지는 대로 건축공사를 병행, 그간 개발제한구역 해제절차 이행으로 지연된 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이 지역은 또 복합환승센터 건립으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청년층과 신혼부부를 비롯한 주거취약 계층의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초 역세권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호 시장은 “그동안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고시를 이끌어냈다. GTX-C노선 인덕원 정차확정에 이은 또 하나의 청신호가 됐다”고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이와 더불어 “인덕원 일대를 수도권 납부 최대의 교통허브로 조성하는 것은 물론, 젊은 층으로 늘 활기차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안양의 신 거점으로 육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거듭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