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상담전문성과 학생의 진로 개척 역량 제고

[경기eTV뉴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교육연구정보원(원장 임유원)은 고등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선택 과목 이해 제고를 위해 ‘2021학년도 서울형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선택 과목 안내서’(이하 선택 과목 안내서)를 제작해 6월 24일부터 제공한다.

선택 과목 안내서는 2025년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과목 선택에 고민이 많은 학생 및 학부모가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본인에게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총망라했다.

특히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 적성과 진로에 부합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선택 과목 안내서는 고등학교 각 과목의 특성과 내용 체계, 관련 학과 및 직업 정보뿐만 아니라 시‧도 교육청에서 개발한 교양 과목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특히 ‘계열별 학과 안내’ 코너에서는 학과별로 배우는 내용, 관련 선택 과목, 졸업 후 진로 등을 안내하며, 대학의 학과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엿보게 하는 <이런 학생에게 권한다> 등도 수록돼 있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진로 탐색과 학습 참여를 지원하는 학교별 특색 있는 선택 과목 예시도 제공하고 있다.

택 과목 안내서 파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의 누리집(www.serii.re.kr)에 탑재돼 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들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선택 과목 안내서와 같이 제공되는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들은 과목 선택 과정에서 관심 있는 교과목, 학과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교육연구정보원은 이번 선택 과목 안내서를 통해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해 교사들의 선택 교육과정 상담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