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의회 남궁형 의원이 제물포고등학교를 송도 이전과 해당 부지에 교육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인천시교육청의 계획에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18일 남궁형 의원에 따르면 최근 시교육청이 발표한 제물포고 이전을 포함한 ‘인천교육복합단지’ 사업계획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낙후된 원도심 교육환경으로 지역 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에서 제물포고 마저 송도로 이전하면 인구 공동화가 더욱 심화될 것을 우려했다.

남궁형 의원은 “고등학교가 지역사회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상황에서 지역주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추진되고 있는 제물포고 이전은 원도심의 교육환경 악화와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라며 “시 교육청이 관계기관과 협력해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고교를 이전하겠다는 것은 원도심 교육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시교육청은 원도심 학생들에게도 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원도심이 따듯한 교육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며 “도성훈 교육감이 주장한 ‘지역경제 활력 및 원도심 활성화 촉진’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물포고 송도 이전은 2011년에도 시교육청이 추진하려 했던 사업으로, 당시 중구·남구·동구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철회된 바 있다.

남궁형 의원은 “오늘날 대한민국이 있게 한 원동력인 교육에 대한 투자와 노력은 아끼지 말아야 하는데, 시교육청은 오히려 원도심 교육환경을 망치고 있다”며 “제물포고 이전은 반드시 철회돼야 하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 국민소통특별위원으로서 지역주민과 지혜를 모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도 건의하는 등 원도심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5년 박문여고 이전으로 그동안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을 기대하며 묵묵히 피해를 감내해 온 학부모들의 눈물과 원도심 교육환경 피해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