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안전ㆍ국민체감안전ㆍ학교안전교육 역량 강화에 초점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안전도시 인천’조성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 인천광역시경찰청(청장 김병구)은 3월 2일‘지역안전역량 향상 공동 TF조직’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3개 기관은 안전도시 조성과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인천의 대표 기관으로 이 기관들이 공동으로 TF를 구성해 운영하는 사례는 지방자치단체 출범이후 전국 최초이다.

공동 TF는 행정안전부에서 2015년부터 매년 연말에 공표하는 ‘지역안전지수’ 향상과 경찰청에서 매년 국민의 안전인식 수준을 조사하는 ‘국민체감안전도’를 높이는 한편 학교안전교육 강화를 통해서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인천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인천시장, 인천시교육감, 인천시경찰청장이 시민안전 공동 대표단장이 되고, TF 총괄반장에는 인천시 시민안전본부장이 수행하고 ▲인천시는 6개 분야별로 인천소방본부를 포함해 32개 부서로 구성돼 있으며, ▲인천시경찰청은 범죄, 교통사고 등 국민체감안전도를 중심으로 인천시, 교육청과 협업을 강화하고, ▲인천시교육청은 6개 분야와 관련된 학교 내 예방교육에 대해서 집중할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공동 TF는 기관별로 따로 추진하고 있던 시민안전 업무를 3개 기관이 협업을 통해서 분야별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지역안전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된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인천을 마련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배움의 전제는 안전인 만큼 우리 학생들이 안전한 교육 환경에서 온전한 배움과 성장이 이어지도록 빈틈없이 준비하겠다”며, “인천 지역안전지수 역량 향상을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업해 ‘안전도시, 인천’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병구 인천시경찰청장은 “‘안전’은 경찰의 중요한 사명이며 임무이지만, 인천시의 전반적인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찰뿐만 아니라 각 기관이 함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인천의 가치가 더욱 올라갈 수 있도록 시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