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 기후변화 대응 조례에 이어 친환경 조례 대표 발의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정진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6일에 개의하는 서구의회 제242회 임시회에서 전국 최초로 ‘아이스팩 수거 및 재사용 등의 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다고 3일 전했다.

인천 서구는 지난 2019년 12월부터 22개 행정복지센터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하여, 수거함에 모인 아이스팩을 선별·세척한 후 전통시장이나 식품단지 등에 공급하는 재사용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정진식 의원은 “일단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15톤가량의 아이스팩을 필요한 곳에 배포한 그 자체만으로도 전국에서 꽤 앞선 시도이기는 하지만, 아직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여전히 주민들이 해당 사업을 알지 못해 버려지고 있는 아이스팩이 훨씬 많다고 강조했다.

또 얼마 전 정진식 의원은 같은 지역구의 강남규 의원(더불어민주당)과 22개 행정복지센터 수거함에 모인 아이스팩 처리 과정을 살피러 거월로 37의 서구재활용품선별처리장을 방문했다가, 원래 없던 아이스팩 업무가 추가된 탓에 현장의 시설 및 공간 조성이나 인력 활용 부분 등에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이 조례가 아이스팩을 수거 후 재활용·재사용·재생이용 하여 배출을 억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자연에서 생분해되는 ‘친환경 자원 순환형 아이스팩’ 보급을 안착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환경 보전과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해당 조례에는 아이스팩 수거 및 재사용 등의 전폭적인 활성화 지원에 필요한 ▲목적 ▲정의 ▲아이스팩 수거 및 재사용 등의 활성화 기본원칙 ▲구청장의 책무 ▲주민의 책무 ▲활성화 시책의 수립 등 ▲실태조사 등 ▲사업 지원 등 ▲업무의 위탁 ▲국내외 기관 등과의 협력 ▲포상 ▲시행규칙을 규정하고 있다.

한편 UN 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전문위원으로도 활동하는 정진식 의원은 인천 서구의회 환경경제위원회 소속으로, 빈집 정비 및 활용에 관한 조례안,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 기후변화 대응 조례안처럼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 분야의 조례를 꾸준히 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