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오산시, 최고의 복지행정 ‘5연속 복지행정상’으로 입증했다
상태바
(특집) 오산시, 최고의 복지행정 ‘5연속 복지행정상’으로 입증했다
  • 권오규 기자
  • 승인 2020.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eTV뉴스] 오산시(곽상욱 시장)가 보건복지부 지역복지사업 2020년 평가에서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부문 대상과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오산시는 이로써, 보건복지부 기초자치단체 복지사업 평가에서 2016년부터 5년 연속 기관표창을 받아 5년에 걸쳐 총 1억6000만원의 포상금을 확보했다.

오산시는 이들 포상을 비롯해 올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복지서비스 연계의뢰 우수기관, 복지 통합사례관리 선도사업 공모 은상,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우수상 등 10여개 상을 수상해 명실공히 최고의 복지서비스 도시임을 입증했다.

오산시 복지행정상 대상 시상식.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한 기반 구축

오산시는 민선 5기 초부터 선제적으로 복지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행정 위주의 동 주민센터 기능을 복지중심 기능으로 전환했다. 2016년 7월 중앙, 대원, 신장동 3개소에 ‘맞춤형복지팀’을 구성·운영해 복지 허브를 구축했다. 2017년 4월 남촌동, 2018년 3월 세마 초평동까지 설치해 6개 동 전체에 맞춤형복지팀 구축을 완료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전용 차량을 배치해 가정방문과 생활실태 상담을 위한 신속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착한날개 업무 협약식.
착한날개 업무 협약식.

같이 있어 가치 있는 복지자원풀 ‘착한날개 오산’ &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공공서비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복지공백을 메꾸고자 주민들과 협력해 ‘착한날개 오산’ &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자원풀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후원금(품)기탁을 일회성 기탁으로 그치지 않게 기부자와 오산시 간의 MOU 협약 체결을 통해 지역 내 나눔 문화 확산 기반 구축에 힘쓰고 있다.

① 물적자원풀 ‘착한날개 오산’

‘착한날개 오산’은 오산시와 협약해 오산시 전체 동에 지원하는 착한날개 102개소, 각 동과 협약해 협약 된 동을 월 3만원 이상 지원하는 84개의 착한가게, 끝전 기부 등으로 기부활동에 매달 참여하는 기업인 7개의 착한일터, 자원봉사나 후원금 기부 등으로 참여하는 시민들로 이루어진 착한손길로 이뤄져 있다. 2020년에는 62건의 성금 기탁 및 40건의 성품 기탁이 있었으며, 성금 및 성품 환산액을 합해 3억2000만원에 달하는 후원금품이 접수돼, 오산시에 거주하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 3323명에게 지원됐다.

② 인적자원풀 ‘오산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시민들을 ‘오산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동참하게 하는 사업으로 2018년 12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 단체협약 50개소, 개인 2037명이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발굴 전단지
복지사각지대 발굴 전단지.

오산시 구석구석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① 찾아가는 ‘희망동(動) 행정복지센터’ 운영

오산시는 2018년 지역복지사업 평가를 통해 얻은 포상금 4000만원 재투자에 시비 2240만원을 추가해 총 6244만원을 들여 찾아가는 ‘희망동(動) 행정복지센터’를 운영했다. 그리고 2019년 2월 7일 찾아가는 복지 행정주민센터 ‘희망동(動)’ 사업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19년 11월 희망동(動) 행정복지센터의 첫 운영을 개시했고, 2020년부터는 주 1회 운영을 하고 있다.

② 민관협력 현장방문의 날 운영

오산시는 보건·복지·법률·일자리 등 다양한 사회보장서비스를 현장에서 즉시 상담·제공과 더불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활성화를 위해 공공 7개소 및 민간 4개소 기관이 민·관협력해 시민중심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구현했다.

③ 24시간 복지사각지대 발굴 신고 창구 오산돌봄톡 운영

오산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오산돌봄톡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24시간 쉽고 간편하게 제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2020년 오산시는 오산돌봄톡 채널을 통해 총 15건의 제보를 받아 복지사각지대발굴에 기여했으며, 신고를 받은 대상자들에 대해서는 긴급복지지원 등을 연계해 추가적인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현장방문 복지서비스의 날.
현장방문 복지서비스의 날.

다방면의 신속지원

① 긴급복지지원사업을 통한 위기이웃 조기 발굴 및 지원에 총력

오산시는 위기가구의 도움 요청 시 지체없이 선지급·후심사를 시행하는 긴급복지지원사업 및 경기도형 긴급복지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주민들이 위기상황을 신속히 벗어나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조기 지원에 총력을 다했다.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사업예산의 집행률 100%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지원 실적을 기록했다.

② 타 복지서비스 연계 우수(전국 유일 상위권 석권, 우수기관 선정)

긴급복지지원사업 신청자에게 타 기관 복지서비스(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를 적극 연계해 전국 상위 5위 이내의 연계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범정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복지서비스 연계의뢰 인식제고 및 활성화 평가’에서 최우수 5개 중 단체 1위 오산시 남촌동, 2위 오산시 대원동, 4위 오산시 초평동으로 개인부문에서도 상위권 3명이 모두 오산시 소속이다. 이는 전국 유일하게 단체 및 개인부문 모두 상위권으로 복지서비스 연계의뢰 실적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어린이.청소년의회.
제2대 오산시 어린이·청소년의회.

사례관리 기관 간 연계협력을 통한 통합사례관리 지원

오산시는 2010년 3월 15일 경기도 무한돌봄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무한돌봄센터를 개소했고, 이후 경기도 자체사업인 무한돌봄센터를 확대·보강했다. 올 초에 6개 동 전 행정복지센터에 통합사례관리사 배치를 완료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통합사례회의를 200회 개최했고, 351가구를 발굴해 1만3526건의 서비스를 연계했다.

그리고, 지난 10월에는 8대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추진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 공모에 참여해 전국 7개 시군구 중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또한 2020년에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실적이 우수한 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기관표창 수상, ‘2020년 통합사례관리 선도사업 공모전’에서 ‘희망을 전하는 움직이는 행정복지센터 희망동(動) 카(CAR)사업’이 사업부문 은상, ‘우리 동네 e유있는 e음’이 영상부문 동상 수상, ‘2020년 비대면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사례 공모전’에서 ‘똑딱 어프로치 사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회의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회의.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지역사회보장계획’

오산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협치(governance), 통합(integrate)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의 보건복지 뿐만 아니라, 고용·주거·교육·문화·환경 등 다양한 10개 영역과 서비스 제공 기관과의 연계(network)·협력 강화해 정부에서 인정한 지역사회보장계획 2019년 시행결과 평가에서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①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대한 사전 교육 및 준비

제4기(2019~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을 보다 원활히 수립하고자 ▲2017년 11월 오산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을 위한 설명 및 의견수렴 간담회 추진 ▲2017년 12월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 방안 및 사회복지현안에 대한 사회복지 정책 리더 간담회를 추진 ▲2017년 12월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영역 확대에 따라 10개 영역의 사업부서 팀장회의를 개최 ▲2018년 1~2월 오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계획 관련 사전 회의 및 교육을 수행하는 등 사전 교육 및 준비를 철저히 수행했다.

②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주민의 욕구조사결과 적극 반영

제4기(2019~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지역의 복지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함과 동시에 체감형 정책을 추진하고자 831가구의 표본을 대상으로 주민욕구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2018년 3월에는 주민욕구조사 설문과 관련해 아동돌봄, 장애인돌봄, 노인돌봄, 보호·안전, 고용, 문화·여가, 삶의 질과 관련한 8개 문항 추가를 통해 질적인 개선을 꾀하는 데에 기여했다.

③ TF 구성 및 운영을 통한 완성도 높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실행 체계를 구축하고자 ▲TF기획단 ▲분석기획단 ▲모니터링 및 평가단 ▲사회보장 10개 영역 추진단 등을 포함한 계획수립 TF를 구성 및 운영했고, TF는 세부사업 담당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민간기관 대표자, 전문가, 지역주민 대표 등으로 구성했다.

④ 2019년 연차별 시행결과 모니터링 활성화

2019년 연차별 시행계획의 시행결과 모니터링 활성화를 위해 TF 구성 및 운영했으며, 다양한 모니터링 참여방식을 실현시켜 모니터링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했으며, 교육, 평가회의 및 민·관 대면회의를 포함해 총 77회의 실무분과 회의를 거쳤으며, 민·관이 협력해 모니터링이 이뤄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자 전문 컨설팅 및 회의 등을 포함시켜 총 160회의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⑤ 2019년 연차별 시행결과 현장평가 및 대면평가 수행

2019년 연차별 시행결과에 대한 ▲경기도의 서면평가결과 현장평가 대상시군으로 선정 ▲2020년 5월 8일 현장평가 수행 ▲보건복지부 주관 대면평가 대상시군으로 선정 ▲2020년 8월 28일 비대면평가를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발표자료 준비 등 최선을 다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 대면평가 당일 적극적인 자세로 발표, 질의응답에 임했다.

오산시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과 2019년 연차별 시행계획 및 시행결과에 대한 원활한 추진은 ▲이행점검 및 결과확인 모니터링의 활성화 ▲주민의 욕구조사 분석결과 반영 ▲민·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시민참여를 통한 지역사회보장계획’ 실현이 가능했다.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및 오산시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시행·평가와 관련해 전 과정에 오산시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오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민·관협력 활성화 도모에 주력한 결과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