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및 스마트실습센터 운영

[경기eTV뉴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바탕으로 교육혁신을 통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대학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정으로는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경복대학교는 혁신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전문대학 최초로 학생 개인맞춤형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스마트 실습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 창의융합 실무형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학생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설계하는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이다.

해당 교육과정은 모듈형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 과정은 전문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학생맞춤형 교육으로 운영한다. 사회의 수요에 맞춘 현장맞춤형 자격 취득을 보장하고, 학생들에게 개방형 실습센터를 활용한 실습형 모듈교육을 제공한다.

신입생들은 1학년 1학기 전공 핵심교육을 받는다. 그리고 2학기부터는 지도교수와 진로상담을 하고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이 과정은 여러 학문에서 꼭 필요한 교육만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동일한 학사 기간이라도 보다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실습중심 교육으로 구성돼 산업체가 만족하는 창의융합 실무형 인재양성이 기대된다. 또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의 영역도 넓어진다.

경복대는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이 실무중심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실습스크립트와 매뉴얼,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해 교육 과정에 적용 중이다.

현장맞춤형 최신시설을 갖춘 ‘스마트실습센터’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현장중심의 최첨단 실습센터를 구축해 운영한다.

▲ AI, 빅데이터, IoT, 정보보안 메이커스페이스…‘창의IT센터’

AI소프트웨어융합과의 ‘창의IT센터’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실무중심의 메이커스페이스이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최신장비를 갖춘 창작·창업지원공간을 의미한다. 창의IT센터는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센서 기반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장소다. 창의IT센터에서는 ICT 및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해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바로 현장에 나갈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한다.

▲ 건축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융합교육 혁신공간…‘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

공간디자인학과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는 건축 설계와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첨단기술이 적용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 공간이다. 건축과 인테리어를 직무별로 특성화된 공간에서 모듈화된 실습을 진행하고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는 융합학습공간이다.

▲ 영유아교육의 신 패러다임…‘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

아동상담보육과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는 다양한 창의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의 장이다.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영역의 창의놀이 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통해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100% 취업보장을 위한 KBU One-Stop보육벨트 핵심공간이다.

▲ 최첨단 의료보건 실습공간…‘간호대학 시뮬레이션 연구실습센터(SERIN)’

간호대학 ‘SERIN(Simulation Education & Research Institute for Nursing) 연구실습센터’는 2019년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조성됐다. 병원과 같은 최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해 중증도가 높은 대상자의 응급, 외상, 감염관리에 특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공간이다.

▲ AI서비스경영 첨단 개방형 실습센터…‘리테일 플랫폼 4.0’

AI서비스경영과 ‘리테일 플랫폼 4.0’은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 기능 및 센서 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국내유통업체에는 아직 보급되지 않은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중점대학 경복대학교는 2018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이어 2017~2019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통합 취업률 1위를 달성하는 등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2021년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