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김포시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을 유치하면서 환경 메카로 발돋움하게 됐다. 한강하구의 생물 다양성과 풍부한 어족자원이 큰 점수를 얻었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들어서게 될 김포에코센터는 운양동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에 있는 자연생태교육 시설로 지하 1층∼지상 3층·연면적 3600여㎡ 규모다.

김포시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전국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가 측정된 바 있고, 거물대리 등으로 널리 알려진 환경 악화 지역이었다. 그러나 민선7기 시작과 함께 환경개선 테스크포스팀을 설치해 대기환경 개선에 힘쓰고 환경 오염원 해소 등 환경 개선에 줄곧 노력해 왔다. 이번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김포 유치로 김포시가 환경의 메카로 우뚝 서 시민의 삶을 질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게 됐다.

정하영 시장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유치를 선언하면서 "김포시는 한강하구는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특성 때문에 탁월한 생물 다양성과 풍부한 어족 자원이 있다"며 "김포는 한강하구를 생태거점 지역으로 조성해 친환경 도시브랜드를 창출하고 시암습지 및 야생조류생태공원 등 주요 핵심지역과 연결하겠다“고 생태분야 장점을 강조했다.

김포지역 한강하구는 특히 통일시대 한강의 평화적 활용을 위해 지난 2018년 김포 전류리포구에서 남북공동 수로조사가 실현되고, 람사르 등재를 추진 중인 시암리 습지 일대와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에 매년 대규모 철새가 도래하는 등 연구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포시의 환골탈태...‘정하영 민선7기’ 무슨 일이 있었나

그동안 김포시는 일부지역에 공장과 주택이 뒤섞이며 2017년 ‘혼잡도지수 1위’, 2018년 ‘미세먼지 최악’의 오명에 시달렸다. 하지만 지금은 미세먼지 저감, 대기 오염물질 총량관리 최우수, 환경오염 민원발생 급감 등 전국에서 손꼽는 환경도시로 변모했다.

정 시장은 취임 직후 “현실적, 효과적 환경개선 종합대책 마련과 실행”을 지시했다.

곧바로 꾸려진 ‘환경개선 테스크포스(TF)팀’은 부시장과 환경국장은 물론, 11개부서 부서장 등 31명이 모여 1년 동안 5차에 걸쳐 토론과 협의를 진행했다.

회의 결과 최종 중‧장기 4개 분야 21개 단위사업을 확정하고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4개 분야는 공장입지 ‘제한’, 환경저감 ‘지원’, 환경오염 ‘단속’, 환경오염 ‘저감’이다. 공장설립 제한과 의지가 있는 기업은 지원하면서 강력한 단속과 함께 미세먼지 줄이기 사업을 펴는 것이 핵심이다.

2029년까지 환경보전종합계획 수립으로 미세먼지 저감 오염원관리 통합지침도 제정됐다. 통합지침에는 미세먼지 종합대책 수입, 비산먼지 측정, 농지 등 개발행위 허가 및 관리, 자동차 정기검사 강화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우, 통진, 고촌 3개 측정소의 대기오염도 측정 결과를 연 2회 공표했다.

덧붙여 계획관리지역 내 기존 58개 제한 업종에 11개를 추가해 총 69개 업종을 제한했다. 또한 금속, 플라스틱 제조 등 소음, 비산먼지, 유해가스로 인근 지역 주거환경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공장유도화를 폐지하고 도시계획심의를 거치도록 준비하고 있다.

김포시는 사업장 면적 500㎡ 미만으로 건축물 용도가 공장인 기업의 환경애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1단계로 환경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해 컨설팅하고, 2단계로 대기, 악취, 수질 등 환경오염 측정을 도왔다. 이 과정을 거친 기업은 3단계로 오염물질 배출 방지 및 저감시설 설치, 교체, 개선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또한 환경오염배출 소규모 영세사업장의 방지시설 설치와 유지관리도 지원과 함께 관내의 주물주조, 표면처리 업체가 기존 공장허가를 폐쇄하고 뿌리산업 특화단지에 입주할 경우 조성원가의 90% 이하로 부지를 공급했다.

정기단속 외에 민원발생이 많은 특정업종 사업장을 수시, 특별 점검하며, 전 단속반을 일제히 투입해 위반 사업장을 적발하고 있다. 2018년 기준 1636개소의 배출업소 중 1502곳의 점검을 마쳤다. 주물주조업체 등 92곳을 수시 점검한 결과 58개의 위반업소를 적발했으며, 이중 27개 업소를 고발, 조업정지 조치하고, 26개 업소는 고발, 사용중지와 폐쇄명령을 내렸다.

그 결과 전년 4313건이었던 민원 건수 대비 967건으로 크게 줄었다. 소음, 악취 비산먼지 민원이 기간 대비 절반 이하로 대폭 감소한 것이다.

김포시자원화센터와 자동집하시설의 악취저감 대책도 실효를 거두고 있다. 올해 초 생활폐기물 저장조 스크린 설치에 이어 설비교체를 마쳤고, 음식물 건조시설 배기 닥트와 이송 컨베이어 탈수시설도 개선해 악취를 줄였다.

김포시는 꾸준하게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해 미세먼지 공포에 대응하기로 했다. 10억원을 투입해 한강신도시의 가로수와 가로화단을 보식하고 있으며, 교목과 관목 등 10만주를 심었다. 또한 사우동~북변동 국도 48호선에 화살나무 4650주를 식재했다.

김포시는 2020년 고촌~걸포 원도심 구간과 한강신도시 가로숲길을 추가 조성과 2021년 양촌 원도심에도 가로숲길을 조성할 예정이다. 도심권 숲 조성과 별도로 운양, 고촌, 월곶, 하성, 통진, 대곶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숲도 조성됐다. 관목, 단풍, 물푸레, 개나리, 백합, 상수리 등 17ha 면적에 4만700주가 자리를 잡았다.

접경지 생태계를 통한 ‘E-POWER CITY' 김포 선언

김포시는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을 주거, 산업, R&D, 교육, 전기차특화단지, 에코센터, 리사이클 클러스트 등을 도입한 스마트환경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정하영 시장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유치를 통해 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대곶 이시티의 전기자동차 융복합산업 특화로 도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확산을 위해 시는 현재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을 스마트 환경 순환시범도시 조성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포시는 이곳을 향후 도시계획단계부터 저탄소•에너지 저소비형 공간구조로 구상하고 워터웨이, 물순환마을, 재생열병합 등 친환경 인프라를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김포시는 다양한 기업과 첨단산업단지가 이미 입주해 있고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해 녹색생태계 구축, 저탄소에너지 확산, 신재생에너지 확산 기반 구축 등 그린뉴딜, 에너지뉴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흥원과 함께 그린뉴딜의 새로운 시장을 선점해 나아갈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김포의 강점으로 에코(ECO)와 에너지(ENERGY)로 들며, 강력한 이-파워(E-POWER)가 김포의 지속가능한 미래의 원동력이라고 밝혔다.

20여 개 첨단산단이 이미 조성됐거나 조성 중으로, 시는 이러한 기업자산을 활용해 문재인 정부 핵심 과제인 그린뉴딜을 추진할 녹색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중국과 한반도로 둘러싼 서해는 주변 대륙에서 배출하는 다양한 물질의 주요 이동 경로인 지리적 여건을 이용해 국가적 이슈인 ‘미세먼지 저감’ 연구를 통해 대륙의 오염물질을 감시,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포는 이미 환경분야에서 이런 저력을 입증해 보인 바 있다. 환경보전기금 조성, 공장총량제한을 통한 개별입지 공장설립 억제, 미세먼지관리 종합대책 수립 등 시의 환경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전기배터리 산업화, 열병합발전소 건립, 시민햇빛발전소 추진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도 열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포시, 에너지 자립·에너지 복지도시 실현 박차

김포시는 ‘한국판 뉴딜’과 함께 신재생에너지의 적극 보급을 통한 에너지 자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에너지 자립과 에너지 복지로 확대시켜 나아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는 에너지 자립과 에너지 복지도시 실현을 위해 환경정책위원회를 통해 민선7기 환경관련 시책추진사항 점검 및 비전과 목표를 공유해 나가고 있다.

김포시 환경정책위원회는 장영근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환경국장, 도시국장, 농업기술센터소장, 시의원, 전문가, 비영리단체 추천자, 시민 등 총 19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환경보전계획 등 김포시 환경정책 기본방향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김포시는 에너지 자립도 향상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일반주택, 공동주택, 에너지자립마을, 김포시 보건소 등 4가지 사업에 총 203kW의 태양광설비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우선 일반주택에 27가구 각 3kW씩 81kW, 공동주택에 각 500W 이하의 미니태양광 20kW 태양광설비 설치비를 지원한다.

마을단위로는 하성면 석탄5리를 에너지 자립마을로 선정해 72kW의 설치비를 지원하며 공공기관 대상으로 김포시 보건소에 30kW 태양광 발전설비를 9월중 설치한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지열+태양광, 풍력+태양광처럼 2개 이상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추진계획이 확정되고 산자부 사업에 선정되면 마을별, 단지별 대규모로 보급·지원이 가능해 주민의 에너지 복지 증진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

김포시는 올해 7월말 기준 394개소의 태양광 발전소에서 37.5MW의 신재생에너지(전기)를 생산해 내고 있다. 최근 5년간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건수가 14배 증가한 결과다.

시는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에 포함된 신재생에너지 사업확대 정책에 맞춰 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입지를 중심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김포시는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환경국 신설 등 환경행정에 적극적으로 대응으로 환경민원이 2018년 대비 2019년 약 40% 감소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