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서해바다는 서울 및 수도권에서 바다를 보기 위해 가장 쉽게 갈수 있는 곳이다. 그 중에서도 김포 대명항은 관광 인프라가 유달리 풍부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경기도 김포에서 강화 초지대교를 건너기 전 우측으로 아담한 마을로 ‘대망(이무기)’처럼 바다를 향해 굽어져 있다고 해서 대망고지, 대명꾸지, 대명곶 등으로 불린 대명항은 경기 서북부 유일의 어촌이자 지방어항으로 연안 어획물을 어업인이 직접 판매해 사시사철 신선한 제철 수산물을 만날 수 있는 직판장으로 유명하다. 특히 꽃게, 성게, 갑오징어, 꼴뚜기, 민물장어 등 수산물이 풍부하다.

이곳 대명항이 문화가 더해진 경인권 최고의 관광어항으로 탈바꿈을 모색하고 있다. 김포시는 대명항을 문화복합관광어항으로 개발해 경인권 최고 수준의 관광어항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1 어촌뉴딜300 사업 대상지 선정 공모'에 응모하고 김포시는 오는 12월 최종 선정을 기다리고 있다.

■ 정하영 김포시장 “대명항 경인권 명품어항 조성”

'정하영 김포시장은 지난 21일 "민선7기가 출범하면서 김포 미래 100년 먹거리를 관광산업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어촌뉴딜300 공모에 선정돼 대명항이 문화와 수산물 판매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지는 관광 허브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바다 나드리 공원, 김포 대명항'을 사업명으로 응모한 김포시는 대명항을 △단순 수산물 판매 어항에서 젊은이가 즐기는 문화복합어항으로 탈바꿈 △활용도가 떨어지는 시설과 연계 운영해 관광객 체류시간 증대와 만족도 제고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바다 나드리'의 '나드리'는 '들고 나는 어귀, 나루', '잠시 집을 떠나 가까운 곳을 다녀오는 일'이란 뜻을 가진 '나들이'에서 가지고 왔다. 대명항은 경기 서북부 유일한 어촌이자 지방어항으로 당일 연안 어획물을 어업인이 직접 판매하는 항구이기도 하다.

특히 정 시장은 "대명항은 김포 관광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중요한 곳"이라고 "꽃게, 대하, 갑오징어, 꼴뚜기, 민물장어 등 수산물이 풍부하고 인근에 덕포진, 손돌묘, 함상공원, 평화누리길 1코스 등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이 있어 수산물과 문화복합관광 전문 어항으로 잠재력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김포시는 현재 대명항의 어항기능이 열악하고 공공시설이 부족할 뿐더러 역사문화자원 연계활용도 미흡하다고 판단하고 어항시설을 정비하고 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해 ‘명품 어항’으로 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대명항은 연간 1523톤, 273억원 가치의 어획물을 생산하는 항구로 김포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민들의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이를 위해 이번 어촌뉴딜300 공모사업에 △어항-어업기반 정비(선착장 확장, 해수정화시설 수리, 어항 가로경관 정비, 어시장 고급화) △관광기반 구축(바다 조망공원 조성, 문화광장 조성, 함상공원 정비) △주민참여 강화(공동작업 건조장 신설, 다목적커뮤니티센터 신축, 업사이클링 작업장 조성) 등 3개 분야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포 대명항에 대형 수산시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개발사업으로 더욱 풍부해지는 대명항 일대의 미래 수산물 관광콘텐츠에 한층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된다.

박상혁 국회의원도 "대명항은 한강 하류, 염하 수로에 위치해 남북교류 거점항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미 충분한 요건을 갖춘 대표적인 수도권의 항구"라고 국가어항 지정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어촌 인프라의 현대화도 필요하다"며 "어촌뉴딜300 사업 선정을 통해 대명항을 관광명소로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어촌뉴딜300'은 해수부가 낙후·고령화한 300개 어촌에 활기를 불어넣을 목적으로 계획한 인프라 현대화 및 자생기반 조성사업이다.

`김포대명항 수산물타운`은 약 4900여㎡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2개 동으로 조성되며 지하 1층에는 주차장, 지상 1층에는 수산물 판매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일부 들어가며, 지상 2~3층에는 근린생활시설로써 상차림식당, 전문식당부터 문화, 오락, 레저가 결합한 먹거리와 즐길거리가 입점하게 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김포의 미래 100년 먹거리로 관광산업을 설정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대명항 공모사업을 통해 대명항을 김포시 관광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명품어항으로 변화시켜 나가겠다는 향후 계획을 제시한바 있다.

■ '바다 나드리 공원, 김포 대명항', 내년 어촌뉴딜사업 응모

`어촌뉴딜300` 사업은 해양수산부가 낙후·고령화 된 300개의 어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계획한 인프라 현대화 및 자생기반 조성 사업이다.

이 곳 대명항은 지역축제와 도매 수산어시장을 운영하여 관광객의 유입을 유도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대형 수산물시장으로 운영될 예정인데, 대명항은 물론 김포 및 인근지역들이 다양한 관광지와 축제들로 인해 연중 수시로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수산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포 대명항은 연계 관광지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김포 대명항축제와 수산물·포도축제, 대하축제, 가을축제, 꽃게축제, 김포 인삼축제, 강화 새우젓축제 등 각종 고유 지역축제가 있다.

연간 10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김포 대명항 수산물타운은 단순히 수산시장 기능을 넘어 관광객들에게 김포 대명항을 상징하는 주요 관광시설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어항·어업기반 정비와 관광기반 구축, 주민참여 강화 등 3개 분야의 사업계획서를 낸 시는 사업대상지에 선정되면 국비를 포함한 1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수산물 판매 어항인 대명항을 젊은이들이 즐기는 문화복합 어항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주변 시설과 연계해 대명항을 체류형 관광 허브로 조성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복안도 갖고 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대명항은 한강하류 위치로 남북교류 거점항 개발 가능성이 높아 이미 충분한 요건을 갖춘 대표적인 수도권의 항구로 어촌 현대화를 위한 어촌뉴딜300 사업 선정을 통해 대명항 수산물타운을 김포 대명항 관광 명소의 하나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평화누리길1코스 등 관광인프라..‘경인권 최고 문화복합 명품어항’ 탈바꿈

대명항은 인근에 덕포진, 손돌묘, 함상공원, 평화누리길 1코스 등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이 있어 문화 복합관광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열악한 어항 기능과 체류형 관광 인프라 부족 등으로 김포의 대표 관광지라는 말이 무색해 왔었다.

특히 고양시와 한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경기도 김포시는 한강과 서해가 만나는 지역으로 예로부터 국방에 빠져서는 안 되는 전략적 요충로 평가 받았던 만큼 호국의 역사가 깊다.

평화누리길은 경기도 최북단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을 잇는 도보 여행길로 총 12개 코스, 189㎞에 달한다.

김포에는 1~3코스가 지나는데 그중 1코스(염하강철책길)는 대명항에서 문수산성 남문을 잇는 14㎞ 구간으로 도보여행 소요시간은 약 4시간이다. 대명항을 출발해 덕포진까지 20분, 쇄암리 쉼터까지 120분, 고양리 쉼터까지 30분, 마지막 문수산성 남문까지 70분이 걸린다.

1코스의 대부분은 염하강(강화해협) 옆의 철책 구간으로 철책 사이로 고개를 내민 찔레꽃과 마을미술 프로젝트로 설치한 작품, 가끔 나타나는 전망대가 지루함을 달래준다.

특히 1코스의 대표적인 유적 덕포진은 강화의 초지진, 덕진진과 함께 강화해협을 거쳐 한양으로 진입하려는 외세의 침략을 막기 위해 설치한 조선시대의 군영으로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트래킹 삼아 찾아가 보기에 제격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평화누리길1코스 등 풍부한 역사문화자원을 통한 관광인프라로 ‘경인권 최고 문화복합 명품어항’ 탈바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