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학생·학부모가 참여한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이해’ 동영상 4종 개발 및 보급

[경기eTV뉴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기본 내용 설명과 현황을 담은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이해」 동영상 자료 4종을 개발하여 교육 현장에 보급한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2025학년도 고등학교에 전면 도입되며 마이스터고에서는 이미 시작되어,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많다. 서울시교육청은 2019년에 서울형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부모 대상 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으나,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설명회가 어려워지자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참여한 동영상 자료를 제작했다.

이번 동영상 자료는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주요 내용을 학생 및 학부모의 눈높이로 친근히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총 4종의 동영상 자료는 서울형 고교학점제 리플릿 설명 영상,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전하는 서울형 고교학점제(1·2편), 서울형 고교학점제 오해 타파 영상이다.

「서울형 고교학점제 리플릿 설명 영상」은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기본 개념 및 2020년도 현황이 집약되어 있는 리플릿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서울형 고교학점제로 미래를 설계하는 고등학교의 모습에 쉽게 그려내어, 현재 초등 6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다닐 학교의 모습에 대한 길잡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전하는 서울형 고교학점제」(1·2편)은 현재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공유캠퍼스, 학교 간 협력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당곡고, 불암고, 인헌고 학생들이 직접 등장하여 다양한 고교학점제 활동들을 펼쳐 보여준다. 학부모들도 패널로 참여하여 고교학점제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함께 나누며 누구나 고교학점제에 보다 쉽게 접근할 계기를 마련했다.

「서울형 고교학점제 오해 타파 영상」에서는 서울형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서울시교육청 관계자가 직접 등장하여 소문으로 떠도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선입견들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오해를 바로잡아 준다.

올해 11월에는 중3 학생들을 위한 ‘미리보는 서울형 고교학점제’ 워크북도 워크북 설명 동영상과 함께 만들어져 학생들의 이해를 더욱 도울 예정이다.

이번 동영상 자료들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탑재되고 QR코드도 제공되어, 관심 있는 학생 및 학부모가 손쉽게 접속하여 고교학점제를 살펴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를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기반 조성의 해로 삼고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으로서 서울형 고교학점제가 미래교육의 주축을 감당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