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파주시와 한국동서발전(주), 서울도시가스(주)는 23일,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 시범사업 준공식과 함께 마을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도시가스 공급에 따른 개통식 및 점화식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2019년 8월 28일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약 1년 1개월 만이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환 파주시장, 박정 국회의원, 한양수 파주시의회 의장, 김경일, 이진 도의원, 한국동서발전 대표이사, 서울도시가스 대표이사, SK건설 대표이사, 도내1리 마을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람 간 2m이상 거리두기, 발열체크, 손 소독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이행하는 가운데 시간대별 소독도 하며 준공행사가 진행됐다.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 시범사업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촌 마을에 소규모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설치해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이다. 공급받은 가스 원료로 전기를 생산하고 농촌마을 전체 주민들이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전국 최초 사업이다. 연료전지 발전용량은 8.1MW로 연간 약 7만MWh의 전력을 생산하며 이는 6만3천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 연료전지 발전시설 건립이 가능했던 가장 큰 이유로 기피, 혐오 시설이라는 인식을 탈피한 월롱면 도내1리 마을 74세대 주민들의 합리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행동력을 들 수 있다. 또한 파주시와 한국동서발전은 합동으로 주민설명회, 연료전지 발전시설 견학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도내1리 마을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하는 등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은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도내1리에 설치된 연료전지 발전시설이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파주시 내의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으로 확산 할 수 있도록 추가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