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경기 반등 분위기 전환을 위해 선제적 예산집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제3회 추경을 통해 기존 예산 1조 2천772억원에서 3천121억원이 증액된 1조5천893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10일 현재 하반기 신속집행 대상액 1조 4천764억원의 66.61%인 9천835억원을 집행했으며, 연말까지 정부 목표액 1조 1천310억원 전액을 집행할 계획이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소비․투자사업도 3분기 집행 목표액 431억원의 84.9%인 366억 원을 이미 집행했다.

의정부시는 위축된 지역경제에 대하여 엄중한 상황 인식을 갖고, 재정의 경기보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금년도 계획된 사업의 집행 일정을 재점검하고 있다. 신속하고 과감한 재정 운용을 통하여 경제 활력의 마중물이 되도록 예산집행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빠른 시일 내에 시민들이 예산 집행 효과를 체감하도록 집행시기를 앞당기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예산이 집행될 수 있도록 투자사업은 9월 중 기성금을 중간정산해 지급할 계획이다. 선금 또한 계약이행 여부와 관계없이 선금 및 기성금을 기지급한 경우에도 최대 80% 한도 범위 내에서 추가 지급하고 행정전산장비, 정보화시스템 등 정보통신유지비도 9월 28일까지 대가를 일할 계산하여 추석 연휴 전인 9월 29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비품・물품을 일괄 구매하고 복합기・공기청정기 임차료를 12월 말까지 계산해 선지급하고 일자리 사업과 사무보조 등을 담당하는 기간제근로자의 임금도 추석 전에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하반기 예산 신속 집행을 추진하면서 전 부서에 대한 예산집행 실적을 평가해 집행실적 우수부서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일자리 사업 추진 우수부서에는 가점을 이월액 과다 발생 부서는 감점을 부여한다. 또한, 9월 말까지 집행한 투자사업에 대하여는 100% 가중치를 부여하는 등 집행관리를 강화하여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예산이 집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고진택 자치행정국장은 “하반기에도 경기침체 등 어려운 경제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경제 역동성 회복을 위해 무엇보다 신속하고 과감한 예산집행이 중요하므로 최대한 많은 예산이 집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