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동양하루살이 방제를 위해 18일 와부읍 궁촌천 하류에서 토종 미꾸리 1만 마리를 방류했다.

미꾸리 방류하고 있는 (사진좌측)조광한 시장, (우측)이철영 의장.
미꾸리 방류하고 있는 (사진좌측)조광한 시장, (우측)이철영 의장.

이날 행사는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조광한 남양주시장과 남양주시의회 이철영 의장, 김현택 의원, 관계 공무원 등 최소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번 미꾸리 방류는 남양주시가 상수원 보호구역 안에 포함되어 있어 고농도 살충제 사용이 불가함에 따라 천적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를 통해 동양하루살이 개체 수를 줄이기 위해 추진됐다.

토종 미꾸리 1마리는 하루에 일본뇌염 모기 유충 1,100마리 이상, 말라리아 모기 매개인 중국 얼룩 날개모기 유충 600마리 이상을 잡아먹어 모기 개체 수 감소효과뿐만 아니라 하천에 산소를 공급해 수질개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남양주시, 동양하루살이 방제를 위한 미꾸리 1만 마리 방류.

조광한 시장은 “지속적인 토산어종 방류사업을 통해 동양하루살이 개체수를 감소시키고 시민들의 생활환경 개선 및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5월 26일 동양하루살이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동양하루살이 피해대책추진 TF팀을 구성해 수차례 출몰 현장점검, 대책회의 개최, 관계기관 협의 등을 전개하고, 포충기와 청색 끈끈이 설치, 버스정류장 불빛 조절, 진공흡입기 사용, 토산어종 방류 등 효과적인 방제대책 추진을 통해 동양하루살이 개체 수를 줄이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