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북한의 황강댐 무단방류에 이재명 지사가 깊은 유감을 표했다.

경기도는 임진강 수위가 급속히 상승함에 따라 5일 오후 저지대 주민 대피명령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파주시장과 연천군수는 파주시 파평면, 적성면 58세대 110명, 연천군의 군남면 등 6개 면 주민 462세대 980명에 대한 대피명령을 내렸다.

5일 오후 4시 기준, 연천 필승교 수위는 10.99m로 접경지역 위기대응 주의단계인 12m에 육박했다. 같은 시각 군남홍수조절지 수위도 37.15m로 계획홍수위 40m에 근접해 수위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어 피해 예방 차원에서 주민 대피명령을 내렸다.

남북을 가로지르는 임진강의 관리는 남북간 협력이 필수다. 북측이 상류의 황강댐에서 방류를 하면 하류인 연천과 파주쪽 수위가 급격하게 높아지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2009년 9월 6일, 북측에서 황강댐 방류 사실을 알려주지 않아 남측 민간인 6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북측이 남측에 방류사실만 제때 알려줬어도 충분히 피할 수 있었던 안타까운 사건이다.

이재명 지사는 이번 수위 상승도 북측이 남측에 알리지 않고 댐을 방류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며, 북측 당국에 정중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황강댐 방류시 어떤 통로이든 남측, 경기도에 즉각 그 사실을 알려주시길 바라며, 홍수예방을 위한 남북협력은 정치나 군사 문제와 무관한 일이다. 자연재해로부터 무고한 이들의 인명피해를 막는 것은 사람 된 도리이자 같은 민족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의로, 북측 당국의 현명한 대응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