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급변하는 산업 속 미래시장 선점 ‘3대 육성전략’
바이오의료, 비대면 양대 전략산업… ‘성장기 스타트업’ 투자절벽‧자금위축 도산 방지

[경기eTV뉴스] 서울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서울경제의 주역으로 스타트업에 주목하고 특단의 지원 대책으로 ‘3대 육성전략’을 내놨다. 서울의 유망 스타트업들이 전례없는 위기와 산업 급변화 속에서 미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총 1,750억 원을 과감히 투자한다.

특히 시는 바이오‧의료 산업, 핀테크‧드론‧로봇 등의 비대면 산업을 양대 전략산업으로 설정해 집중 지원한다. 또, 초기 창업단계를 넘긴 ‘성장기 스타트업’으로 지원 타깃을 명확히 했다.

코로나19로 경기침체와 고용시장 경직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도 국내 ‘바이오‧의료’ 분야에 대한 투자는 전년대비 33.9%, ‘비대면’ 분야는 21.7% 증가, 위기 속에서도 기회선점에 나서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 2개 중 1개(42.5%)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창업생태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는 ‘3대 육성전략’을 통해 될성부른 유망 스타트업 100개사를 선정해 제품화부터 판로개척, 지식재산권 출원까지 기업당 1억 원의 ‘성장촉진 종합패키지’를 지원한다. 기업 당 최대 7명까지, 총 1만 명에 대한 기술인력 인건비도 5개월 간 한시적으로 지원해 핵심 기술개발 인력의 고용안정을 도모한다.

또, 성장기 스타트업 전용 펀드를 총 1,150억 원 규모로 조성한다. 기업당 최대 3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스타트업이 코로나19 충격으로 조기 도산하는 일을 막는다.

시는 이런 다각도의 지원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지만 일시적인 투자절벽이나 자금위축으로 주저앉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기업가치 1천억 원 이상의 예비유니콘으로 성장하는 단계까지 집중적으로 뒷받침해 중앙정부 지원까지 연계하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는 목표다.

중앙정부(중소벤처기업부)는 기업가치 1,000억 원 이상의 ‘예비유니콘’을 지원 중이다. 유망 스타트업이 서울시의 지원으로 예비유니콘으로 성장하면 예비유니콘 지원제도를 이어서 받게 된다.

‘3대 육성전략’은 스타트업 기술인력 1만 명 인건비 지원(500억 원), 유망 스타트업 100개사에 1억 원의 성장촉진 종합 패키지 지원(100억 원), 새로운 펀드 조성으로 기회선점에 투자(1,150억+α)다.

서울시는 4차례에 걸쳐 국내‧외 스타트업과 화상회의와 간담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번 대책에 담아냈다. 기업들은 현 시점에서 ▴인력 확보‧유지 ▴새로운 기회 선점을 위한 자금 부족 ▴코로나19로 인한 투자자금 확보의 어려움 등을 호소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스타트업의 74%가 종사자 감원을 시행했고, 67%는 투자‧지출을 감축하는 등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과거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이 글로벌 경제를 주도했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유망기업이 공존하며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고 미래시장을 선점하는 ‘스타트업 르네상스’가 열려야 한다.”며 “지난 8년 간 서울시의 꾸준하고 지속적인 투자로 서울의 창업생태계가 글로벌 차원에서 유망한 생태계로 주목받고 있는 시기에 전례없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했다. 서울의 창업생태계가 후퇴하지 않고 오히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하게 지원하겠다. 예비유니콘, 유니콘 기업이 다양하게 나오고 서울이 글로벌 TOP5 창업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