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운영 전문성 높이고, 재정 건전성 및 효율성 도모

[경기eTV뉴스] 파주시의회 지방재정·조례 연구단체(대표 이용욱 의원)는 지난 3일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을 주제로 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지방재정·조례 연구단체 이용욱(대표의원), 목진혁, 박은주 의원을 비롯하여 손배찬 의장과 최창호, 최유각, 박대성, 윤희정, 한양수, 조인연, 이효숙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연구수행기관인 나라살림연구소의 서호성 책임연구위원이 그동안의 연구 활동 추진 실적 등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의원 연구용역은 파주시의회 역사상 최초로 실시한 것으로, 재정운영에 대한 전문가적 분석을 통해 시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파주시 재정 건전성 및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본 연구용역은 연구소와 시의원들이 매주 금요일 4시간씩 집중 연구모임을 가지는 형태로 진행됐으며, 파주시 재정 현황 분석과 집행부 제출자료에 대한 검토 착안점 및 자료 활용법, 의원별 공략 포인트 분석 및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효율적인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기본 태세를 점검했다.

지방재정·조례 연구단체 이용욱 대표의원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7회에 걸쳐 참여형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용역은 연구단체 의원뿐만 아니라 비회원 동료 의원도 함께하였으며, 매회 높은 참석률이 증명하듯 금번 연구용역에 대한 상당한 열의를 보여줬다”며 “본 연구용역 활동이 심도있는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심사로 이어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재정·조례 연구단체는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보다 탄탄하게 대비하기 위해 예산 관련 연구용역을 하반기 한 차례 더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