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관련 피해 중소기업 지원 대책과 수출활력 촉진을 위한

[경기eTV뉴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 회복 지원을 위한『제4차 비상경제 대책회의』를 화상 간담회로 5월 11일 오후2시에 인천종합비즈니스센터(인천TP 디자인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포스트 코로나19의 새로운 대안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비대면 화상 간담회’로 100인 규모로 추진하며, 향후 새로운 문화로 정착될지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의 매출감소 등에 따른 경영난과, 수출피해(계약해지, 물류통상 차질, 글로벌 공급망 교란, 해외판로 개척 곤란) 등이 상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 청취를 위해 이번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중소기업 피해 지원 대책에는 중소기업의 경영부담 경감과 포스트 코로나19 대비 비대면(언택트) 사업 확대, 수출기업 역량강화 등의 수출활력 제고방안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수요감소 및 매출급감에 따른 중소기업의 부담 경감을 위한 긴급 경영안정자금(규모 1,500억원 → 3,000억 확대)과 수출보증·보험료(규모 200억원 → 850억원)를 확대하고, 취소된 해외 수출상담회 등의 매몰비용 지원과 해외 현지 통상물류 차질에 따른 해외 물류비 지원을 위해 5억원을 신규 반영한다.

둘째로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한 비대면(언택트) 사업 확대를 위해 금년도에 취소된 해외 수출상담회 등의 지원 사업을 온라인 전시회 또는 화상 상담회로 대체하고, 호응도가 좋은 기업광고(온라인) 사업의 확대를 위해 3억원을 신규 반영한다. 또한 내년에는 비대면(언택트) 해외 마케팅 사업을 대면 사업의 20%로 확대한다는 복안도 갖고 있다.

셋째로 수출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맞춤형 수출바우처 사업에 3억3천만을 신규 지원하고, 코로나19 유망상품과 전략산업(뷰티 및 첨단자동차)의 지속적 수출 확대를 위해 시 해외마케팅지원 사업에 5%의 가점을 부여하는 수출활력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박남춘 시장은 “중소기업과 함께하는『100인 화상회의』를 통해 중소기업 대표들과 소통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과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경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계기 마련에 의의를 부여하며, 위기가 기회로 전환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