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의 고리 끊기 위한‘전국민의 동참 절실’
휴업·피해 기업 지원, 긴급생활지원 등 코로나19 추경안 수립

[경기eTV뉴스]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코로나19의 확산 고리를 확실하게 끊고 아이들에게 평온한 일상을 돌려주기 위해 시민들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3월 26일 기준 전국의 코로나19 확진환자는 9,241명. 사회활동이 활발한 20대~60대의 비율이 7,80대 고령자보다 높다. 20대가 약 27%(2,508명)로 가장 많고, 50대가 약 18%(1,738명) 그 다음으로 40대가 약 13%(1,252명)를 차지한다.

고광필 인천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부단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높아 1명의 발단자로 인해 지역사회 전파가 돼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집단감염이 이어질 수 있다”며 “이 확산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연령·성별을 불문하고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도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보름간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며 “15일 간 종교·실내체육시설·유흥시설 등의 운영 중단과 전 국민의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호소했다.

(국민 행동 지침)은 ▲모임, 행사, 여행 자제 ▲진료, 출퇴근, 생필품 구매 등 꼭 필요한 외출만 ▲2m 건강거리 준수 ▲직장 내 공용공간 폐쇄, 유증상 시 즉시 귀가 조치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주변 환경 소독과 환기시키기 등 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사람간의 접촉 가능성 자체를 줄이는 감염병 통제 전략인만큼 전국민의 빠짐없는 동참이 필수다.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자들도 자가격리수칙을 엄격히 지켜줄 것을 당부한다.

인천시도 정부와 발맞춰 시민들이 ‘생활 방역’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하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교회·PC방·학원·요양시설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군·구와 공조해 그동안 인천지역 종교시설, 체육시설, 유흥시설,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등 총 4,890개소에 대한 현장 실태 점검을 이어왔다.

(요양원 등) 특히 면역력이 약한 고위험군의 집단감염 우려가 있는 노인‧장애인 등의 생활시설과 의료기관 총 540개소에 대해서는 3월 10일부터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준하는 시설안심보호 조치와 공무원 1:1 밀접전담제’를 전격 실시, 모든 기관마다 전담 공무원을 투입해 밀착관리하고 있다.

각 시설마다 전담 공무원이 매일 오전·오후 모니터링(강화된 대응수칙 실행 여부, 입소자와 종사자 체온 등 건강상태 점검)을 실시하고 시설에 필요한 것을 즉시 지원한다.

(다중이용시설) 집중관리가 필요한 2천여 개의 실내 사업장(PC방, 노래연습장, 학원, 체육시설 등)에 대해서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태 점검’을 추진해 휴업을 강력히 권고하고 방역 실태를 빈틈없이 점검하고 있다. 특히 종교시설, 체육시설, 유흥시설, 콜센터, 요양시설 등 위험시설에 대해서는 3월 26일~27일 이틀간 정부와 합동점검 했다.

(종교시설) 정부와 발맞춰 3,372개 교회시설에 대해서도 주일예배 진행여부 및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여부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미준수 시설에 대해서는 1:1 전담공무원을 지정하여 강력하게 행정조치 할 계획이다.

(학원, 학교 등) 이와 함께 정부가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2월 23일)함에 따라 지난달부터 학원을 포함해 영유아부터 청소년이 생활하는 모든 시설에 휴원을 권고하고, 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시지회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학원가의 참여를 강력하게 독려하고 있다.

(공공운영시설) 또한 지역 내 59개 공공도서관, 노인복지관·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 1,507개소는 물론 군·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체육시설 등 모든 공공운영시설도 긴급 휴관을 이어오고 있다.

인천시는 3월 26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제1회 추경예산안과 경제지원대책’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긴급재난생계비」와 자발적 휴업에 동참한 기업·코로나19 피해기업 등을 위한 「맞춤형 긴급지원예산」 계획을 밝혔다.

이날 박남춘 시장은 “다각도의 연구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인천시는‘선택과 집중’이라는 정책 방향을 기본으로, 경제적 약자 특히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크신 ‘재난 경제 위기 계층’에 대한 보호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하며 총 5,086억 원 규모의 재정 투입 계획을 밝혔다.

우선, 총 1,326억 원이 투입되는 ‘코로나19 대응 긴급생활지원 패키지 사업’을 통해 생계가 곤란해진 피해 계층(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특수형태 고용종사자 및 프리랜서, 무급휴직 근로자)에 최대 50만원의 긴급생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각지대가 없도록 장학사업도 확대해 형편이 어려운 2,5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총 106억원 규모의 특별장학금을 지원한다.

자발적 휴업에 동참한 기업·코로나19 피해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긴급지원사업’에 총 2,252억원의 증액 계획을 밝혔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시설운영 중단과 방역지침 준수에 동참하는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PC방, 학원, 노래연습장 등에 대해서는 재난관리기금 60억원을 편성해 위험시설의 자발적 동참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를 겪는 소상공인·기업의 경제 지원책으로 관내 7,8000곳(가정, 공공기관, 학교, 500톤 이상 대수용가 제외)의 상하수도 요금을 4개월간 50% 감면한다. 광역버스, 택시, 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도 마련된다.

이밖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761억원을 투입, 시와 공사·공단의 임대료 6개월 감경(35~50%)과 함께 확진환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 직간접 피해자와 임대료를 인하한 건물주에게 지방세를 감면하거나 체납처분을 유예 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몸은 멀리, 마음은 더 가까이!’건강한 거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한 번 호소드립니다. 우리가 함께 한다면 반드시 이겨낼 것입니다”라며 시민 모두의 동참을 간곡히 당부하고 “시민들의 일상이 무너지지 않고 지역 경제가 조속히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