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수원시 ‘생명샘교회’에서 집단으로 코로나19 양성판정이 발생되어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고 있다.

3월 4일 염태영 수원시장은 긴급 브리핑을 열고 화성시 반월동에 거주하는 42세 여성이 수원시 16번째 확진자로 판정받아 현재 수원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16명이라고 밝혔다.

16번째 확진자는 수원시 영통구 ‘생명샘교회’ 신도로 지난달 23일, 26일 각각 수원시 13번째 확진자와 교회에서 접촉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염태영 시장은 지난달 23일 예배를 본 신도와 접촉자 등 현재까지 수원·오산·화성에 거주하는 시민 총 7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비말 감염이기 때문에 실내 좁은 공간에서 집단 활동이나 함께 식사하는 등 밀접한 공간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밝혔다.

수원시가 현재까지 확인한 바에 따르면, 2월 16일 과천 신천지 예배에 참석했던 ‘안양시 두 번째 확진자’가 2월 19일 화성시 반월동 소재 회사에서 강의를 했고, 이 강의에 교육생이었던 접촉자 9명 중 1명이 ‘화성시 두 번째 확진자’이다.

이 ‘화성시 두 번째 확진자’(49세, 여성)가 2월 23일 생명샘교회에서 예배를 봤고, 같이 예배에 참석했던 ‘오산시 첫 번째·두 번째 확진자’ 부부(56세 남성, 53세 여성) 역시 2월 29일 양성판정을 받았다.

이어, ‘수원시 13번째 확진자’(영통구 망포1동 거주, 55세, 여성)는 ‘화성시 두 번째 확진자’ 또는 ‘오산시 첫 번째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지난 2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3일에는 망포1동 거주 11세 여아와 세류3동 거주 46세 여성이 각각 ‘수원시 14번째·15번째 확진자’로 판정됐다. 그리고 오늘 아침 화성시 반월동에 거주하는 ‘생명샘교회’ 신도 42세 여성이 ‘수원시 16번째 확진자’로 판정받았다.

이에 따라 ‘생명샘교회’에서는 3월 3일부터 상황종료 시까지 교회시설을 자진폐쇄하고, 수원시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수원시는 폐쇄 기간 동안, 교회 내부와 주변 지역에 꼼꼼한 방역소독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며, 생명샘교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관계자 및 신도, 그 가족 전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및 신도명부를 바탕으로 1대1 전화면담을 실시하고 있다. 증상 여부에 따라 검체 채취 및 진단검사, 자가격리 등 추가 조치할 예정이다.

교회 측이 시에 제출한 전수조사에 따르면 생명샘교회는 교회 담임목사와 관계자, 신도를 포함한 총 199명이 다니는 교회이며, 이중 2월 23일부터 26일 오전까지의 예배에 걸쳐 참석한 사람은 중복을 제외하면 123명이다.

‘생명샘교회’는 신천지가 아니라 대한예수교장로회 소속 교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향후 수원시는 생명샘교회 관계자와 신도와 관련하여 별도의 모니터링 전담팀을 구성, 1대 1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며, 관련 부서를 주축으로 생명샘 지원센터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추가 확진자 발생시 신속하게 접촉자 조사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며, 자가격리 대상자가 대량으로 확인되는 경우 수원시 생활격리시설인 수원유스호스텔 등에 격리조치 할 예정이다.

아직 파악되지 못해 연락이 닿지 않은 16명 등 생명샘교회 신도와 가족들이 수원시 보건소로 자진 연락해 줄 것과 증상이 없더라도 최대 잠복기인 2주까지는 외부활동을 최대한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시 관내 모든 종교 기관 및 단체에서의 예배, 미사, 법회 등 집회를 금지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코로나19로부터 지역사회를 지켜내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판단, 불가피하게 내려진 조치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수원지역 모든 종교 지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이어 염 시장은 “시민여러분께서도 개인위생에 철저를 기해 주시고,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 감염에 대한 불안 속에 갑갑한 일상을 보내고 계신 시민 여러분, 조금만 더 인내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며 품격 있는 시민정신과 저력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