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백군기 용인시장이 29일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영상 서신을 발표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코로나19, 전대미문의 감염병 때문에 미국 다우지수가 폭락하는 등 세계 경제가 위축되고 있고, 국가 간 이동마저 어려워지고 있으며, 고조되는 감염병 위기로 시민들의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가뜩이나 열악한 골목상권은 더 큰 타격을 받고 있고 지역경제 상황도 녹록지 않은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선 신천지교회 신자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확진환자가 발생해 안타깝게 희생되는 분들까지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양성 판정을 받은 수백 명의 확진환자가 병상 부족으로 입원조차 하지 못하는 딱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백 시장은 이 자리를 빌려, 대구·경북지역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감염병 극복을 위해 밤낮으로 뛰고 있는 의료진과 관계자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다음은 백군기 시장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영상 서신 전문이다.

존경하는 108만 용인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힘드시죠. 저 또한 주말, 밤낮이 없이 대책 세우고 현장 점검하느라 좀 피곤하네요.

오늘 저는 우리 시의 코로나19 첫 번째 확진환자 가족의 동선으로 밝혀져 어려움을 겪는 수지구의 제과점과 편의점, 과일가게 등을 다녀왔습니다. 또 며칠 전부터 코로나19 확진환자 가족과 자택에 격리된 시민들과 많은 통화를 했습니다. 그분들 모두 너무나 어렵고 힘들다며 울먹이고 있습니다.

그분들만이 아닙니다. 오늘 수원시 확진환자가 다녀갔다는 이유로 죽전 신세계백화점 6층 전체를 폐쇄하고 방역소독을 했습니다. 한 연구소에선 확진환자가 발생해 직원 15명이 자택에 격리됐습니다. 이처럼 운영 중단으로 인한 기업손실 또한 적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용인시민 여러분!

지금 우리 모두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전대미문의 감염병 때문에 미국 다우지수가 폭락하는 등 세계 경제가 위축되고 있고, 국가 간 이동마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고조되는 감염병 위기로 시민들의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가뜩이나 열악한 골목상권은 더 큰 타격을 받고 있고 지역경제 상황도 녹록지 않은 실정입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선 신천지교회 신자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확진환자가 발생해 안타깝게 희생되는 분들까지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양성 판정을 받은 수백 명의 확진환자가 병상 부족으로 입원조차 하지 못하는 딱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대구·경북지역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감염병 극복을 위해 밤낮으로 뛰고 있는 의료진과 관계자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용인시는 아직 확진환자가 많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하루 100명 이상을 검사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언제 이 위기가 끝날지 예상조차 쉽지 않습니다. 특히 코로나19는 전염성이 강하다고 알려져 시민 여러분의 걱정이 큰 것도 잘 알고 있고, 가짜뉴스가 여러분의 불안감을 키운다는 것 또한 깊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과거 많은 위기를 극복한 저력이 있고, 이번 위기 또한 이겨낼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아울러 확진환자로 입원했다가 완치돼 퇴원하는 분들이 나오고 있고, 시가 시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먼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여러분께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확진환자의 동선은 역학조사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역학조사관은 의사일 뿐 아니라 추가로 역학조사에 필요한 2년간의 어려운 교육을 이수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들입니다.

이분들은 환자 본인의 진술은 물론, CCTV 분석과 카드 사용내역이나 GPS 추적에 이르기까지 과학적인 방법을 총동원해 확진환자의 동선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스쳐 지나친 사람들의 간격이나 각도까지 고려해 일반 접촉자와 밀접접촉자를 가릴 정도로 정확성을 기하고 있으니, 공식 발표하는 동선을 신뢰하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시가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최선의 방역소독을 하고 있으니 소독한 곳은 안심하고 이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부터 오늘 확진환자 동선 가운데 방역소독을 한 곳을 다녀왔습니다.

아파트를 비롯한 건물은 현관부터 엘리베이터, 난간 등은 물론이고 해당 동 전체를 철저히 소독하고 있습니다. 각 점포나 대중교통수단 등도 역학조사관이 인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따라 꼼꼼히 소독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확진환자는 물론이고, 음성 판정을 받았거나 의도치 않게 접촉자가 돼 격리된 분들, 가족 모두가 코로나19의 피해자이니 따뜻하게 감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여러 확진환자와 자택에 격리된 분들과 전화로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분들은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고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죄인 취급하는 주위의 차가운 시선이 너무나 힘들다고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그분들 모두가 우리의 이웃이고, 같은 시민입니다. 우리보다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분들을 따듯하게 받아주시고, 격리가 끝나거나 완치돼 나왔을 때 진심으로 축하하고 안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지금 코로나19는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고 국내 환자도 증가하고 있어, 위기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예상입니다.

시는 검사대상자 증가에 대비해 선별진료소를 확대하는 등 체계적인 대응을 할 것입니다. 경기도 일대의 병상은 아직 여유가 있는데, 대규모 격리가 필요할 경우 시의 시설을 총동원해 충당해 나갈 것입니다.

그렇지만, 감염병 확산을 막으려면 시민 여러분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한 확진환자의 가족은 자녀와 함께 같은 모임에 나갔는데, 마스크를 쓰고 직접 대화를 피한 자신은 안전한데 마스크를 쓰지 않은 자녀가 감염됐다며 ‘마스크 쓰기’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달라고 신신당부를 했습니다.

여러분께 다시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 위기가 끝날 때까지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곳에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십시오. 아울러 당분간 교회 예배를 포함해 다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모임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시 기독교총연합회에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수원교구 산하 전 성당이 3월 중순까지 미사를 중단키로 했고, 불교나 원불교도 법회를 중단키로 했습니다.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예배 중단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108만 용인시민 여러분!

모든 것이 그렇지만 국난을 극복하려면 힘을 모아야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대열에 여러분 모두 함께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

2020년 2월 28일

용인시장 백 군 기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