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인천시는 2월 22일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하여 코로나19 확진자 1명이 추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인천에서는 지난달 중국에서 입국했다가 격리치료를 받고 완치 퇴원한 1번 환자 이후 확진자가 없었으나 안타깝게도 오늘 2번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인천에서 확인된 확진환자 A씨(여, 만 59세)는 지난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대구 신천지 교회 집회에 참석했다.

그간 열감 등 자각증상은 없었으나, 대구광역시청으로부터 대구 신천지 집회 참석 이력에 따른 검사 권고 연락을 받았고, 지난 21일 14시 30분에 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체를 채취한 후 자가격리를 취하던 중, 오늘 9시 30분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인천시는 대구·경북지역 신천지 집회에 따른 확산 사태에 따라 인천시 거주 집회 참석자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있고, 현재까지 인천 소재 신천지교회에 대한 점검에 나서 인천 소재 신천지 교회 전체에 대해 폐쇄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해당 확진자의 경우, 지난 17일에 인천으로 이사를 왔으나 전입신고가 이뤄지지 않아, 대구광역시에서 대구 거주자로 파악하고 연락을 취하였던 사항입니다.

현재 A씨는 의료진이 인천의료원으로 즉시 후송하여 음압병동에서 격리 치료 중이며, 함께 거주하는 가족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방문지역으로 확인된 거주 오피스텔과 부평역, 부평시장 등에 대한 긴급 방역은 이미 완료한 상태다.

또한 시는, 확진환자 발생에 따른 긴급회의 소집 매뉴얼에 따라 금일 11시 50분에 시장 주재 비상대책회의를 열었고, 확진자 발생에 따른 조치 사항을 항목별로 점검하고,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한 대응 방안도 논의하였다.

인천시는 환자역학조사관리팀(6명)을 통해서 A씨의 동선 등을 파악하고 있으며, A씨의 이동경로와 이동수단,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확인하고, CCTV 분석과 문진 등을 통해 접촉자도 함께 파악하고 있다.

시는 이를 통해 확인되는 추가 우려 지역과 접촉자에 대해서는 추가 방역작업과 시설폐쇄, 자가격리 등의 조치를 취하겠으며, 모든 정보는 신속하고 투명하게 시민들께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심각’단계라는 자세로 더욱 강력하고 치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다음사항을 당부했다.

인천시민 여러분!

인천시는 감염병 초기 발생부터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오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여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가 더 중요하다는 자세로 대응해가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이번 코로나19 감염병의 특성 상, 정부와 지방정부의 자체 대응만으로는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 모두가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킨다는 생각으로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에 함께 동참해주십시오.

첫째, 정부와 인천시가 지속적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는 감염예방 수칙과 행동요령을 숙지해 생활화하여 주십시오.

둘째, 위험지역 방문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증상이 없더라도 우선 전담 상담 전화를 통해서 자발적으로 보건당국과 상담하여 주시고 안내에 따라 선별진료소 등을 방문해 주십시오.

셋째, 코로나19와 관련된 정보와 안내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코로나19 관련정보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인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소식이 가장 정확합니다.

미확인된 정보로 인해 불안해하지 않으시길 당부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우리 시는 그간 정부 매뉴얼보다 한 단계 높은 대응체계를 선제적으로 유지해왔습니다.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한 단계별 격리병상 확대, 전문가가 참여하는 방역 네트워크 운영, 선별진료소 기능강화, 역학조사관 증원, 공공 및 민간의료기관에 장비 및 방역물품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해 왔기에, 이런 준비에 따라 냉철하게 대응했습니다.

그리고 인천의료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는데 더욱 더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주시고 계신 의료진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